[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인도가 이스라엘 국영 방산기업 이스라엘항공우주산업(IAI) 등과 2조 원대 대공 미사일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8일 인도 일간 데칸헤럴드 등에 따르면 인도 정부는 IAI로부터 16억 달러(1조8200억원) 규모의 중거리 지대공 미사일(MR-SAM)과 함상 발사가 가능한 장거리 지대공 미사일(LR-SAM)을, 또 다른 이스라엘 국영기업 라파엘로부터 4억 달러(4500억원) 규모의 미사일 부품을 구매하기로 계약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계약은 오는 7월 인도 총리로서는 처음으로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이스라엘을 방문하기에 앞서 성사된 것으로 이스라엘의 역대 방산 수출 계약 가운데 최대 규모로 알려졌다.

MR-SAM은 사거리 70㎞로 초음속 항공기와 무인기, 헬기, 미사일 등 요격용으로 사용되며 IAI가 인도 국방부 산하 국방연구개발기구(DRDO)와 공동으로 개발했다.

IAI는 일부 미사일 조립 공정을 인도 기업과 협력해 인도 내 공장에서 진행할 계획이다.

파키스탄, 중국과 국경 분쟁을 겪은 인도는 지난해 세계 5위권인 507억달러의 국방비를 지출하는 군 장비 현대화를 추진하고 있다.

스웨덴의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SIPRI)에 따르면 인도는 특히 2012∼2016년 전 세계 무기 수입량의 13%에 해당하는 무기를 해외에서 사들이면서 세계 최대 무기 수입국으로 부상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