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홍샛별 기자]KT는 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간 서울시 서초구 KT 융합기술원에서 GSMA(세계이동통신협회) ‘5G 네트워크 가상화 워크샵’을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 KT는 10일부터 이틀간 서울시 서초구 KT 융합기술원에서 GSMA ‘5G 네트워크 가상화 워크샵’을 주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사진은 KT 전홍범 인프라연구소장이 10일 오전 서울 우면동 KT 융합기술원에서열린 GSMA ‘5G 네트워크 가상화 워크샵’에서 발언하는 모습 /사진=KT 제공


KT는 GSMA내 ‘4G Evolution to 5G’ 태스크포스(이하 5G TF)의 의장사로서 이번 GSMA 회의를 한국에서 개최하게 됐다. 

이번 회의에는 KT를 포함해 NTT 도코모, 차이나 모바일, 노키아, 화웨이, 인텔 등 여러 글로벌 통신 사업자와 장비 제조사들이 참여한다. 이들은 5G 네트워크의 핵심 기술인 가상화 네트워크의 설계, 구축, 운용 이슈 및 글로벌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그 동안 KT는 5G TF가 발족된 2015년 3월부터 계속 의장사를 맡으며 5G 백서 발간, 5G 표준기술 제안 등 5G 네트워크 기술 진화 및 글로벌 협력을 이끌어왔다. 지난해부터는 회원사간 공동 작업을 통해 5G 핵심 기술인 ‘네트워크 가상화’까지 5G R&D 협력 논의를 확장시켰다.
 
이동면 KT 융합기술원 원장은 "올해는 5G 글로벌 표준화의 원년으로서 GSMA를 통한 글로벌 차원의 5G 협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KT의 혁신적인 5G 기술과 서비스를 대내외에 전파하여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T는 지난해부터 '평창 5G 규격' 공개, ITU-T IMT-2020 포커스그룹 회의 및 NGMN 5G 기술회의, 그리고 이번 GSMA 5G 워크샵까지 주최하며 한국에서의 글로벌 5G 협력에 앞장서고 있다. KT는 향후 5G 핵심 기술을 국제표준에 반영하고 세계최초 5G 상용화를 위해 국내외 사업자들과 5G관련 R&D 협력을 지속 강화할 계획이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