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최근 대선 지지후보를 묻는 여러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제치고 1위로 등극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에 대한 다양한 분석이 나온다. 

KBS와 연합뉴스가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8~9일 전국 성인 201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5자 대결에서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은 36.8%로 문재인 후보(32.7%)에 4.1%p 앞섰다. 

안 후보에게 더해진 지지율은 단연 보수층에서 나왔다. 보수이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동의했던 80%의 국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지지했던 국민, 다자구도 대결에서 민주당 경선주자였던 안희정 충남지사를 지지했던 17%의 국민이 포함돼 있다.

이들이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나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를 지지하는 대신 안 후보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자신의 표가 사표가 되지 않기를 바라는 유권자의 특성상 폭넓게 중도보수라는 범주 속에서 안 후보를 선택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즉 문재인 후보를 선택하고 싶지 않은 유권자들이 고육지책으로 ‘차악의 선택’을 한 것이다.

이런 선택에는 문 후보의 ‘적폐청산’이나 ‘문재인 대세론’이 너무 오랫동안 지속된 것에서 나온 비호감도 한몫했을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사실 문 후보는 다른 후보들이 제안한 끝장토론을 회피하면서도 말로만 ‘준비된 대통령’을 줄곧 강조해온 측면이 있다. 

또 경선 이후 안 지사 측을 곧바로 보듬지 않은 문 후보의 실기도 작용했다. 실제로 박영선·변재일 의원은 문 후보 측 공동 선대위원장직을 끝내 수락하지 않아 당이 여전히 패권주의로 내홍을 겪고 있는 현실을 내보였다. 

이런 가운데 문 후보의 지지 기반이 노동조합이라는 측면에서 좌파 정권 창출을 바라지 않는 목소리도 있다. 특히 우리 사회에서 보수와 진보는 안보로 가장 뚜렷하게 구분되는 만큼 그동안 사드 배치에 극렬하게 반대해온 민주당에 대한 보수의 반감이 강하게 남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안 후보의 지지율에서 주목할 점은 호남과 TK에서 나란히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점이다. 역사적으로 호남과 경북은 상반된 후보를 내세워 대립해왔지만 이번 대선에서 최초로 같은 후보를 지지하는 모양새여서 이대로 간다면 대선에서 지역주의를 타파했다는 의미 부여가 가능하다.

이런 안 후보 지지율 상승의 배경과 특징을 달리 해석하면 국민이 차기 정부에 거는 기대일 수 있다. 각당의 대선후보를 뽑는 경선이 시작되기 이전만 해도 촛불민심은 문재인 후보에 쏠리는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경선이 진행되면서 안 후보와 문 후보의 지지율이 박빙으로 바뀐 것이다.

탄핵 정국에서 빠져나온 국민들은 특정 유력 대선후보를 만드는 것 대신 그나마 가능성 있는 후보들을 견제시키면서 더 철저한 검증을 바라고 있는 것이다. 선거에서 후보간 네거티브 공세는 피할 수 없는 절차로 이를 통해 정치판에서 살아남을 맷집도 확인 가능하다. 

마침 문 후보 측에서는 안 후보에 대한 네거티브 공세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안철수 후보와 부인 김미경 교수의 서울대 동시 교수 채용에 대한 특혜 및 딸의 재산공개를 요구하는가 하면 “지지율 상승에 작전세력 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문 후보가 아들의 고용정보원 특혜 채용이나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노무현 전 대통령 사돈의 음주운전 사건을 무마하려한 정황 등이 공개되면서 네거티브 공세에 시달리고 있는 것에 대한 반격이다.  

이제 이번 대선은 문재인 대 안철수라는 양강구도로 재편되면서 앞으로 이 판세에 홍준표·유승민 후보의 단일화도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다만 두 후보가 최근 네거티브 공세에 치중하는 모습에서 탈피해 비전 제시와 정책 대결로 승부수를 거는 모습을 보일 때 이번 대선이 개혁의 단초가 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