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마스크, 호흡기 질환자·임산부 건강엔 오히려 악영향"

 
미세먼지 예방을 위한 마스크 착용이 호흡기·심장 질환자, 임산부에게는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아주대 의대 장재연 교수는 1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미세먼지로 인한 건강피해 예방·정책마련 토론회'에서 "아무런 기준과 주의점도 없이 무조건 마스크를 권고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취약계층의 건강에 해가 될 수 있다""미세먼지 생활수칙 전반에 대해서 과학적이고 의학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 뉴시스 자료사진
 
장 교수는 "호흡기 및 심장질환자, 임산부의 경우는 마스크 착용이 건강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외국에서도 미세먼지 오염시에도 마스크를 권고하지 않거나 주의점과 함께 매우 고농도시 제한적으로 권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의 미세먼지 측정망은 수도권에만 집중돼 있어 건강영향을 예측할 수 없는 지역이 다수"라며 "미국과 같이 환경부와 질병관리본부가 실측치와 모델예측치를 종합해 전국토의 일별 오염도를 제공하는 국가 환경 공중보건 추적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지정토론에서 에코맘 하지원 대표는 "가족의 건강을 책임져야 할 엄마의 입장에서, 미세먼지 발생 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하지만 선택기준과 올바른 사용방법의 안내가 부족하다"면서 "특히 어린이를 위한 개발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국립환경과학원 대기환경연구과 홍유덕 과장은 "현재 수도권의 미세먼지(PM10)의 연평균 오염도는 개선 중이지만 아직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대비 2배 수준"이라고 짚었다.
 
이어 "최근 들어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전국적으로 감소하고 있지만 미세먼지 고농도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대기오염물질 배출 사업장 관리와 도로 및 비도로 이용 오염원 관리를 강화하며 예보 및 측정체계를 고도화하고 예·경보를 통한 정보제공 확대 등의 대책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 기후환경본부 기후대기과 최영수 과장은 "서울시 미세먼지 농도는 중국 베이징보다 낮고 일본 도쿄보다는 1.6~2.1배 높은 수준"이라며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하고 취약계층에 황사마스크를 제공하는 등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