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중국이 협력하지 않으면 독자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거듭 경고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그는 트위터 계정에 "북한은 문젯거리를 찾고 있다"며 "만약 중국이 돕기로 한다면 정말 훌륭한 일이 될 것이며, 만약 돕지 않는다면 우리는 그들의 도움 없이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는 글을 올렸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게 '중국이 북한 문제를 해결한다면, 미국과의 무역 거래가 훨씬 나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밝혔다.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중국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하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의 태도변화를 촉구하며 '독자 행동 카드'를 꺼낼 수 있다고 이처럼 강하게 압박한 것은 이달 들어서만 세 번째다.

그는 지난 2일 파이낸설타임스(FT) 인터뷰에서 "중국이 북한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할 것"이라고 했다.

또 나흘 뒤에는 시 주석과 첫 정상회담을 하기 위해 플로리다로 향하는 전용기 '에어포스원'에서 "중국이 대북 압박을 강화하지 않으면 독자 행동을 할 준비가 돼 있다"고 했다.

궁극적으로는 중국이 강한 압박과 설득을 통해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 중단을 끌어내야 하며 그렇지 못한다면 미 독자적 해법을 모색하겠다며 목소리의 톤을 끌어올린 것이다.

앞서 틸러슨 장관도 7일 미중 정상회담을 마친 뒤기 회견에서 "북한 문제가 중국으로서 우리와 조율할 수 없는 어떤 것이라면 우리는 우리 나름의 코스를 갈 것이고 그럴 준비가 돼있다"고 밝혔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트위터 발' 중국 압박은 시 주석과의 첫 회담에서 북핵 해법 도출이 사실상 불발에 그친 뒤 나온 것이어서 일종의 '최후통첩성' 메시지라는 분석이 나온다.

'세기의 담판'으로 불렸던 두 정상의 회담은 북핵 해결 의지가 담긴 공동성명 발표는 물론 공동회견조차 못 한 가운데 맥없이 종료됐다.

6차 핵실험 준비를 완료한 것으로 알려진 북한을 움직이기 위해 시 주석과 한 담판이 사실상 무위로 돌아가자, '승부사'인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는 이제 중국이 없는 대북해법, 즉 김정은을 직접 옥죄는 방식을 본격 모색하기로 마음을 굳혀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