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령도 무인항공기 추락…‘북한 해상사격 때 정찰 목적으로 띄웠을 가능성’

 
국적을 알 수 없는 무인항공기가 지난 달 31일 서해 백령도에서 추락한 것으로 확인됐다. 군 당국은 이 비행체를 수거해 대공 용의점이 있는지 수사를 벌이고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1일 "어제(31일) 국적을 알 수 없는 무인항공기 1대가 서해 백령도에서 추락해 군 당국이 조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31일은 북한군이 서해 NLL 인근 7개 구역에서 해상 사격 훈련을 한 날이다.
   
▲ 무인항공기(사진은 해당 기사와 무관합니다.) 사진출처=뉴스와이 캡처
 
 
군에 따르면 백령도에 추락한 이 비행체는 지난 달 24일 경기도 파주시 봉일천 인근 야산에서 발견된 무인항공기와 기체가 유사한 것으로 알려져 두 비행체의 관련성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백령도에 떨어진 비행체에도 카메라가 부착된 것으로 알려져 북한에서 만들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비행체가 떨어진 31일에 북한군이 서해 NLL 7개 구역에서 500여발의 포탄 사격을 했기 때문이다.
 
 북한군이 백령도 앞바다로 100여발을 집중 사격한 터라 상공에서 우리 군의 움직임을 비밀리에 정찰하기 위해 무인항공기를 띄웠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군 당국은 이 같은 가능성을 모두 열어놓고 비행체 분석과 카메라에 담긴 사진을 정밀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군 당국은 지난 달 24일 파주에서 발견된 비행체와 백령도에 떨어진 비행체를 모두 수거해 유사성 여부를 정밀하게 검증하는 한편 대공 용의점이 있는지 여부를 집중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파주에서 발견된 무인항공기에는 캐논 DSLR 카메라가 부착돼 있었고, 내장 메모리 카드에서는 서울 시내 사진과 광화문, 청와대 등의 모습이 찍혀 있었다.
 
 이로 인해 비행금지구역인 청와대 상공이 국적을 알 수 없는 비행체에 의해 뚫렸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 무인기의 크기는 가로 2m, 세로 1m로 초소형 비행체여서 레이더에 잡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북한은 구소련 시절 무인기를 들여와 사용하다가 이후 중국에서 무인비행기를 도입, 자체 개발해 전방 부대에 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군의 무인기에는 폭약 등을 장착할 수 있어 유사시 위협적인 공격 무기로 사용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