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답변 없을 시 소송수속…장기화 불가피
인수전 장기화로 금호타이어 매각무산 기대 가능성도
[미디어펜=김태우 기자]금호타이어 인수전의 장기화가 불가피 해졌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과 채권단의 대립이 고조되고 있는데다 노조와 정치권까지 개입하면서 상황이 복잡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인수전 장기화가 박삼구 회장 입장에서는 나쁠 것이 없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우선매수권 행사를 위해 필요한 자금마련에 실패한 박 회장에게 자금마련과 소송을 위한 시간을 벌 수 있는 기회가 됐기 때문이다. 

   
▲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금호타이어 인수전이 채권단과 대립이 심해지며 혼란이 가중되고 있고 노조와 정치권까지 개입하며 결과를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사진=금호타이어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우선배수권의 최종기한을 오는 19일로 지정한 가운데 박삼구 회장은 "17일까지 매매조건을 확정해주지 않으면 이번에는 우선매수청구권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최후 통첩했다.

박 회장이 최후통첩한 내용은 더블스타 측에 컨소시엄을 허용해줬듯이 본인에게도 컨소시엄 구성을 허용해야 하며, 금호 상표사용계약 조건에 대한 합의와 금호타이어의 대출 계약 체결 등의 조건, 산업은행이 더블스타에게 송부한 우선매수권 관련 사항을 포함한 확약서 또는 계약서 등 3가지 매매조건이 확정돼야 우선매수권 행사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집중해야 할 사안은 박 회장이 답변을 요구한 날짜와 우선매수청구권에 행사 앞에 붙은 조건부다. 이에 대해 다양한 업계의 해석이 나오고 있다. 박 회장이 매매조건 확인서를 오는 17일로 정한 것은 19일로 지정된 최종기한과 관련이 깊다. 

최종기한이 1주일 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지만 17일까지 채권단의 답변이 도착하지 않으면 다음날인 18일에 매각 중지 가처분을 친청 할 수 있는 시간 만들기다. 만약 산업은행이 박 회장 측의 요구에 응해 답변을 전달해도 불리한 상황이 아니다. 

이는 산업은행이 앞서 전달했던 답변서가 요건을 충족하지 않았다는 것을 시인하게 되는 상황으로 답변이 도착하는 시점부터 우선매수 청구권 행사기한이 약 1달간의 여유가 생긴다. 이에 맞춰 소송일정에도 변화가 생기겠지만 가능성은 낮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입장이다.

산업은행의 회신이 없을 경우 금호타이어 우선매수권을 ‘이번에는’ 행사하지 않겠다는 부분도 유심히 지켜봐야 할 부분이다. 

이번에는 행사하지 않는다는 말은 다음에는 또 행사를 할 수도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는 산업은행이 박 회장의 요청에 회신하지 않을 경우 매매조건이 확정되지 않기 때문에 우선매수권 행사 조건이 성립하지 않았다는 주장도 포함된다. 

박 회장이 보유한 우선매수권의 경우 한 번 소멸해도 6개월 후까지 매매 계약이 성사되지 않으면 부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측 입장이 팽팽하게 평행선을 그려 특별한 계기가 없는 한 19일 이전까지 공방은 계속될 것으로 보이지만 무엇보다 박 회장 측은 서두를 필요가 없어졌다. 

우선 정치권이 거들고 나섰다. 금호타이어가 중국 기업에 넘어가는 점에 부정적 반응을 드러냈다. 금호타이어는 광주와 곡성 등에 거점을 둔 대표적인 호남기업이다. 이에 호남권의 민심을 잡기위한 정치권이 거들고 나서며 산업은행의 움직임에도 쉽지만은 않게 됐다.

지난 11일 전국금속노동조합 금호타이어지회는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에서 "고용 보장이 전제되지 않는 매각은 중단하라"며 상경 투쟁을 벌였다. 

이번 집회에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언주-송기석 국민의당 의원 등 정치권 인사도 참석했다. 이미 문재인 더민주당-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도 금호타이어가 중국 업체로 넘어가는데 대한 우려를 나타낸 바 있다. 

이에 증권업계 연구원은 "정치권이 개입하면서 더이상 인수 향방에 대한 전망이 무의미해졌다"며 "어디서 선뜻 목소리를 낼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인수자금 마련이 쉽지 않을 것이란 우려가 현실이 됐다"면서도 "정치권-노조 개입 등 복잡한 국면이 오히려 박삼구 회장 입장에선 달가울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최후통첩은 더블스타와 매각을 진행하고자 하는 채권단과 이를 막고자 하는 박 회장 측의 시간 싸움의 신호탄이며 일차적인 판단은 법원의 매각 중지 가처분 신청인용 여부로 내려질 것으로 예상된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