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한진 기자]㈜동부와 ㈜페이콕이 핀테크 기반의 모바일 결제서비스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양사는 사업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향후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는 모바일 앱 기반 결제서비스 분야에서 △비즈니스 모델 공동개발 및 △모바일 결제 솔루션 공동개발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이미 양사는 보험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모바일 결제 파일럿 시스템을 공동 개발해 테스트를 완료했고,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본격적인 사업화에 나설 계획이다.

동부와 페이콕이 함께 선보일 모바일 결제서비스는 스마트폰의 카메라와 근거리무선통신(NFC)기능 만으로 결제 전과정을 진행할 수 있어 별도의 카드단말기가 필요 없고, 기존 단말기 방식 대비 비용이 크게 저렴한 점이 특징이다. 신용카드는 물론 바코드나 QR코드로도 결제가 가능하고, 현금영수증 발행기능도 제공한다.

그동안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결제시장에서는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등 소비자용 서비스만 출시됐다. 판매자용 서비스는 이번 동부와 페이콕의 서비스가 사실상 처음이다.

이 서비스는 그동안 무선 카드단말기를 가지고 다녀야 했거나, 전화상으로 카드번호를 확인해 입력하는 방식의 수기결제를 해야 했던 보험설계사, 방문판매원, AS기사, 배달업체, 재래시장 상인 등의 업무 편의와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동부와 페이콕 관계자는 MOU 체결식에서 “우선 손해보험사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를 출시하고, 앞으로 핀테크 기반의 신규 사업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페이콕은 해당제품에 10여건의 특허 출원과 등록 완료된 핵심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양사의 사업에 필요한 보안과 인증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동부는 보험분야에서 많은 사업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사업확대에 유리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