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항일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최북단 서해5도 최초로 백령도에 옹진백령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은 주거복지사각지대인 지방중소도시 및 낙후지역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복지서비스다. 

지난 2014년 이후 28개 지자체 33개 사업대상지(3710가구)를 선정했고, 지난달 전남 함평향교지구 착공을 시작으로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이번 사업추진으로 최북단 안보지역인 서해 5도 중 하나인 백령도에 최초로 공공임대주택이 공급돼 그 동안 공공주거복지에서 소외됐던 옹진군민들의 주거 편익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옹진 연평도에는 50가구가 추가로 선정돼 연내 사업승인을 앞두고 있다.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은 대도시 권역위주로 공급하던 공공임대주택을 지방중소도시와 낙후지역의 주민-지자체-LH-정부간 협업을 통해 지역 특성을 반영하는 맞춤형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한다. 

특히 지자체가 사업비의 10%이상을 부담케하여 협업과 책임성을 강화하는 기존 정부주도의 공공임대주택 공급과는 차별화되는 새로운 사업모델이다. 

국토부와 LH는 주변지역정비계획의 실행력 강화를 위해 정부공모사업이 우선 선정 될 수 되도록 관련 제도를 적극 지원(국토부 지역수요맞춤형사업 가점부여)하고 있다.

   
▲ 옹진백령 마을정비형 공공주택 위치도와 조감도

[미디어펜=조항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