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북한의 추가 핵실험 가능성을 두고 미국이 추가로 니미츠호 항공모함을 투입하고 주일미군의 전시 훈련을 강화하고 있다고 대만 중앙통신이 15일 일본 언론매체를 인용해 보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통신은 미국 해군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 가나가와(神奈川)현 요코스카(橫須賀)기지를 거점으로 하는 미국 제7함대가 태평양 해역에서 칼빈슨 항공모함 외에도 니미츠호 항모도 항행 중이라고 전했다.

싱가포르에서 경로를 바꿔 한반도 주변으로 접근하고 있는 칼빈슨 항모전단 외에도 핵추진 항모 니미츠호를 서태평양 해역에 추가 배치,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비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1975년 배치된 뒤 현재 운용중인 니미츠호는 니미츠급 항모의 네임십이자 제11항공모함 강습단의 기함으로 만재배수량 1만t급, 길이 333m, 폭 77m에 90대의 고정익 함재기의 탑재가 가능하다.

일본정부 당국자는 칼빈슨호 외에도 여러 척의 항모가 추가로 일본 근해에 파견된다면 미국이 북한에 군사행동을 취할 가능성이 더 커진다고 말했다. 일본에 주둔하고 있는 미군은 이와 함께 최근 훈련을 늘리고 있다.

최근엔 일본 야마구치(山口)현 이와쿠니(岩國) 기지에 배치돼 있는 최신예 스텔스 전투기 F-35B에 대한 폭탄 탑재훈련을 벌였다고 통신은 전했다. 이들 F-35B 전투기는 지난달 한반도에 출동해 정밀 폭격훈련을 한 후 일본으로 복귀한 바 있다.

또 오키나와 가데나(嘉手納)기지에서는 지난 12일 미군의 항공전력의 일제 출격 훈련이 벌어졌다. 이 기지에 배치된 각종 전투기와 공중조기경보기 등이 활주로에 늘어서 출동 훈련을 벌였다.

이에 대해 교도통신은 가데나기지가 오키나와가 공격받을 경우를 상정해 '반격훈련'을 벌인 것이라고 보도했다.

통신은 가데나기지가 이같이 밝혔다며 이번 훈련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로 인해 한반도에 긴장이 고조된 데 따른 훈련일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지지통신은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미군이 북한에 군사력을 행사할 경우 출격과 후방지원 거점이 되는 주일미군 기지에서 유사시를 상정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