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완 "새정치연합 경선 불참무소속 출마"

 
광주시장 출마를 선언한 이병완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2일 새정치민주연합 광주시장 경선 불참과 함께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이 전 실장은 이날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컷오프 뒤 복수공천을 통해 선거의 선택권을 시민에게 돌려줘야한다고 강조했지만, 정치적 상황이 불가능하게 하고 있다"면서 "현재 새정치연합의 공천은 곧 당선이라 등식을 면키 어렵고 과거 민주당 독점 시절과 다를 바 없다"며 경선 불참 이유를 밝혔다.
 
   
▲ 이병완 후보/뉴시스 자료사진
 
이 전 실장은 "당당하게 독자노선을 걸어 시민이 시장을 선택할 수 있는 당연한 권리를 돌려주겠다"면서 "혁신적 정책과 비전, 정치철학의 경쟁을 이끌어 나가는 광주의 마중물이 되겠다"고 말했다.
 
그는 "6월 지방선거가 시민의 높은 참여와 관심으로 진정한 선거축제가 돼 제가 소망하는 광주정신이 실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반민주 지역주의로 퇴행하는 새누리당에 맞서는 민주광주의 위상을 회복하겠다"고 밝혔다.
 
이 전 실장은 새정치민주연합 광역단체장 후보 등록 마감날인 이날 고심끝에 경선 불참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무소속으로 광주시장 출마를 선언한 이 전 실장은 지난달초 통합 야당추진에 "3지대 신당에 주체적으로 합류하겠다"고 밝히고 새정치민주연합 광주시장 경선 준비를 해왔다.
 
이 전 실장은 국민참여경선이나 공론제배심원제 등 무슨 방식이든 예비경선에서 복수 후보를 선출해 무소속으로 출마시키는 복수 후보 공천제를 제시한 바 있다.
 
이에따라 4파전으로 전개된 새정치민주연합 광주시장 경선구도는 강운태 광주시장과 이용섭 국회의원, 윤장현 전 새정치연합 공동위원장 등 3파전으로 전개되게 됐다.
 
6월 지방선거 새정치민주연합 광주시장 후보 등과 이 전 실장이 본선에서 맞붙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