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대우조선해양의 사채권자 집회를 하루 앞두고 산업은행과 국민연금의 채무 재조정 협상이 진전된 모습을 보이면서 타결 가능성에 청신호가 켜졌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16일 오후 1시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국민연금과 상당 부분 공감대가 형상됐다"며 "이른 시일 안에 좋은 결론이 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오전 산은·수은이 대우조선 회사채와 기업어음(CP) 투자자들에게 '회사채 및 CP 상환을 위한 이행 확약서'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확약서를 받은 회사채 투자자들이 17∼18일 열리는 사채권자 집회에서 회사채 1조3500억원 가운데 50%를 출자전환하고 나머지 50%는 만기를 3년 연장한다는 채무 재조정 안에 동의해야 대우조선은 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Pre-packaged Plan) 행을 피할 수 있게 된다.

확약서에는 회사채 상환을 위해 별도의 계좌(에스크로 계좌)를 만들어 만기가 돌아오기 전에 미리 돈을 예치해두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은 회사 명의로 따로 계좌를 만들어 회사가 청산됐을 때 회사채 투자자들이 챙길 수 있는 청산가치(회수율 6.6% 추정)인 1000억원을 입금해두기로 했다.

산은·수은은 사채권자들의 회사채 상환이 모두 끝나는 2023년 4월까지 신규자금(2조9000억원) 지원 기한을 유지하기로 했다. 대우조선에 자체 자금이 부족하다면 2조9000억원 범위 내에서 돈을 꺼내 회사채를 갚게 된다.

또 내년부터 매년 대우조선을 실사해 대우조선이 회사채 상환 능력이 있다고 확인되는 경우, 조기 상환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채무 재조정 성공에 대한 기대를 드러내면서도 실패 시 대우조선을 즉시 법정관리의 일종인 P플랜(Pre-packaged Plan)에 보낼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사채권자 집회가 부결될 가능성에 대비해 금융당국과 산은은 P플랜 돌입을 위한 준비를 마무리한 상태다. 정부는 이날 오후 3시부터 관계부처가 참석하는 산업경쟁력 강화 분과회의, 기업구조조정 분과 회의를 연달아 열어 P플랜 준비작업을 최종 점검한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