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공약폐기 실망 넘어 슬픔"에 회동수용 압박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가 2일 박근혜 대통령에게 기초선거 공천문제와 관련해 제안한 회동 요청에 대해 책임있는 답변을 해줄 것을 거듭 촉구했다.
 
안 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기초선거 무공천 문제는 결자해지(結者解之)가 맞다. 회동의 형식은 구애받지 않겠다. 대통령은 초당적 협조만 구할 것이 아니라 야당을 국정의 동반자로 인정하는 자세도 필요하다""조만간 답을 주시라 기대하겠다"고 말했다.
 
   
▲ 안철수 대표/뉴시스 자료사진
 
안 공동대표는 "언젠가 박 대통령도 당내 공천 문제로 '국민도 속고 나도 속았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렇다면 이번 경우에 국민을 속인 사람은 누구냐"고 물으며 "대통령에게 현안을 포함해 회동을 제안했지만 아직 답을 받지 못했다"고 압박했다.
 
그는 지난 1일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신당이 추구하는 정강정책은 새누리당의 정치철학과 쌍둥이처럼 닮았다'고 한 것과 관련해서도 "더 쌍둥이 같았던 것은 바로 대선 공약이었다""지난 대선 핵심 공약이었던 '경제민주화, 특권 내려놓기, 국민 대화합'은 지금쯤 마땅히 이뤄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공동대표는 그러면서 "기득권 내려놓기의 상징이었던 기초공천 폐지 공약은 어떻게 됐냐. 왜 대선공약 폐기를 여당의 원내대표가 대신 사과하느냐""충정이냐, 월권이냐"고 물었다.
 
그는 "의지만 있다면 실천 가능한 세 가지 주요 공약의 폐기는 실망을 넘어 슬픔을 느끼게 한다"면서 "세 가지 대선공약을 실천할 제안부터 먼저 달라.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