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연비 4.77km/ℓ…박창운씨 우승
[미디어펜=김태우 기자]볼보트럭코리아가 자사 트럭 구매고객과 연비왕 대회를 개최했다.

17일 볼보트럭코리아는 지난 15일 경기도 화성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주행시험장에서 '제11회 볼보트럭 연비왕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볼보트럭코리아가 자사 트럭 구매고객과 연비왕 대회를 개최했다./ 사진=볼보트럭코리아


이번 대회는 지역 예선전을 통해 전국에서 선발된 트랙터 운전자 18명이 본선 경합을 벌였으며, 우승자인 박창운씨는 타 참가자들에 비해 최대 24%가량 높은 4.77km/ℓ의 최종 합산연비를 기록했다. 

준우승과 입상을 차지한 한기수씨와 문창우씨 또한 1위와 0.01km/ℓ, 0.04km/ℓ 라는 근소한 차이의 연비를 기록했다. 이밖에 본선대회 참가자 대부분이 대회 운영진의 당초 예상을 넘는 4km/ℓ 이상의 평균 연비를 기록했다.

볼보트럭코리아는 본선 대회를 앞두고 지난 14일 볼보트럭 평택 종합출고센터에서 참가자 전원을 대상으로 운전자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내용은 볼보의 TPOL+ 프로그램과 다이나플리트(Dynafleet) 시스템을 사용해 각 운전자의 주행 습관에 따른 효율적인 운전법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됐다.

본선 대회는 일반 도로와 동일한 조건에서 대회를 치르기 위해 트랙 형태의 고속주회로와 조향성능로가 적용된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주행시험장에서 치러졌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는 20분 내에 코스를 완주하는 새로운 대회 규정이 추가됐다. 대회 참가자들은 듀얼클러치가 장착된 유로 6, FH 540 6X2 트랙터로 운행할 수 있도록 동일한 조건을 갖췄다. 

   
▲ 김영재 볼보트럭코리아 사장이 볼보트럭 연비왕대회 참가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볼보트럭코리아


또 실제 주행상황과 흡사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후미에 고중량 트레일러를 장착하는 등 일반 도로와 흡사한 경기 조건으로 대회가 진행됐다.

볼보트럭코리아는 다이나플리트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각 참가자의 연비를 소수점 두 번째 자리까지 정밀히 측정하고, 그 정보를 참가자 및 관객들에게 공유했다.

이번 대회 우승자에게는 유럽여행상품권, 미쉐린타이어 교환권과 더불어 오는 9월 스웨덴에서 개최되는 볼보트럭 연비왕 세계대회 출전권이 부여됐다. 준우승자와 입상자에게는 동남아여행상품권, 국내여행상품권과 미쉐린 타이어 교환권이 주어졌다.

김영재 볼보트럭코리아 사장은 "볼보트럭 연비왕대회는 연비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운전 습관과 더욱 안전한 주행방식을 보다 즐거운 방법으로 고객에게 알리기 위해 시작됐다"며 "앞으로도 볼보트럭은 고객들에게 더 나은 수익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