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외교부는 18일 일본 아베 신조 총리의 '한반도 유사시 대응' 발언과 관련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언급은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한반도 상황과 관련하여 가상적 상황을 전제로 하여 오해를 야기하는 발언은 자제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 대변인은 아베 총리의 이러한 공개발언에 대한 대응조치를 묻자 "일본은 한일 영사국장회의 등 계기에 한반도 유사시 국내 체류 외국인 대피를 위한 우리 정부의 비상계획을 문의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이러한 일본 측 문의가 재작년 및 작년에도 있었다면서 "자국민 대피방안에 대한 협의를 요청해온 바 있다"고 덧붙였다.

조 대변인은 최근에 불거진 '한반도 4월 위기설'과 관련해 "일본 측에서 이러한 문의는 아직 없었다"면서 "한반도 평화·안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일본 정부가) 언급을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재차 지적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17일 중의원 결산행정감시위원회에서 한반도 유사시 대응과 관련해 "피난민을 보호하는 데 이어 입국 절차, 수용시설 설치, 일본이 보호해야 하는 자에 해당하는지 스크린하는 일련의 대응을 상정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 아베 총리는 지난 17일 한반도 유사시 대응과 관련해 중의원 결산행정감시위원회에서 발언했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