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18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회동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일본 한국 중국과 연대하겠다는 결의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교도통신과 NHK 등을 인용한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펜스 부통령은 이날 한국을 떠나 일본 도쿄에 도착해 아베 총리 공저(거주지)에서 오찬을 겸한 회동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동에서 두 사람은 미일동맹 강화는 물론, 북한 핵·탄도미사일에 대해 한국과도 긴밀히 연대해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하면서 북한 추가 도발을 막기 위해 대북 압력 강화가 필요하고 중국에게 대북 압력 행사를 강하게 요구하자는 데에 의견 일치를 보았다.

펜스 부통령은 이날 "일본과 다른 동맹국 사이에 지역의 안전과 안정을 위해 연대하는 것을 매우 중시하고 있다"며 "미국은 일본과 마찬가지로 평화를 희구하고 있지만 평화는 힘으로 달성된다"고 언급했다.

펜스 부통령은 아베 총리에게 "일본이 거듭 받는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의 어려운 상황을 이해하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도 같은 생각이고 미국은 100% 일본과 함께 있다"고 미일 간의 대북 공조 방침을 재확인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북한을 둘러싼 정세가 매우 어려워지는 가운데 펜스 부통령의 일본 방문을 통해 미일동맹의 강고한 유대는 흔들림이 없다는 것을 명확히 보여주고 싶다"며 "(북한 문제는) 외교적으로, 평화적으로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되지만, 대화를 위한 대화는 의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베 총리는 "북한이 대화에 나서도록 압력을 가할 필요가 있다"며 "트럼프 정권이 전략적 인내라는 방침이 아니라 모든 선택지가 테이블 위에 있다는 생각을 갖고 대처하는 것을 평가한다"고 밝혔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