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검찰은 청와대와 전국경제인연합회, 보수단체 간의 시위 관제데모 수사와 관련해 허현준(49) 국민소통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의 혐의 입증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19일 검찰 관계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심우정 부장검사)는 앞서 조사한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과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 김모 자유총연맹 전 사무총장에 이어 최근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을 지낸 정관주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관제 데모'의 배후가 청와대 차원의 조직적인 행동이라고 보고 있다.

허현준 행정관의 관제데모 의혹 너머, 그 윗선에서 보수단체에 대한 재정 지원 압력이 시작된 것으로 의심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특검은 "청와대 관계자들이 2014년부터 2016년 10월까지 전경련을 통해 68억 원을 보수단체에 지원했다"는 화이트리스트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정 전 차관을 상대로 국민소통비서관으로 재직 중이던 2014년 무렵 전경련에 요구해 대한민국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들에게 자금을 주도록 요구한 적이 있는지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달 말 허 행정관을 비롯해 정 전 차관 등 당시 청와대 공직자들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강요 혐의로 기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 검찰은 '관제 데모'의 배후가 청와대 차원의 조직적인 행동이라고 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