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정 센트럴파크 푸르지오에 '스마트 공기질 관리 솔루션' 국내 최초 적용
[미디어펜=조한진 기자]KT는 대우건설과 함께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아파트 실내·외 공기 환경을 측정·분석 진단하는 '스마트 공기질 관리 솔루션'을 '옥정 센트럴파크 푸르지오'에 처음으로 적용했다고 20일 밝혔다.

   
▲ 옥정 센트럴파크 푸르지오 입주민에게 제공되는 '스마트 공기질 관리 솔루션'에서 공기질 상태를 알려주는 웹페이지 화면 /사진=KT 제공

'스마트 공기질 관리 솔루션'은 아파트 단지 내·외부 곳곳에 IoT 단말에서 24시간 365일 수집한 내가 사는 아파트의 공기질 정보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웹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현재 옥정 센트럴파크 푸르지오에서 제공되는 '스마트 공기질 관리 솔루션'은 놀이터, 어린이집, 커뮤니티센터 등 실제 생활 공간의 실시간 공기 모니터링 수준이다.

향후 KT는 입주민들의 건강과 주거 편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측정 정보의 지속적인 관리는 물론 집밖의 공기질이 좋으면 환기, 집안의 공기질이 나쁘면 자동으로 댁내에 설치된 에어컨이나 공기 청정기 등을 작동시켜 공기 개선을 하는 IoT 통합제어기능을 제공 할 예정이다.

김준근 KT GiGA IoT 사업단장은 "미세먼지 등 환경 위협으로부터 건강하고 안전한 아파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공기질의 실시간 추이를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공기질 관리 솔루션'을 구축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IoT를 이용해 고객의 건강을 지키고 다양한 혜택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