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윤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3일 "금융이 탐욕과 특혜의 온상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나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 금융공공기관부터 정상화 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신제윤 위원장은 이날 11개 금융공공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공공기관 정상화 추진 점검회의'를 개최하여 이같이 말했다.

   
▲ 신제윤 금융위원장/뉴시스

이날 회의에서는 한국거래소, 코스콤, 예탁원 등 방만경영 중점관리기관을 포함한 전체 금융공공기관의 정상화 계획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부채감축 및 방만경영 근절 이행에 대해 논의했다.

신 위원장은 회의 서두에서 "금융공공기관은 특히 높은 임금과 복리후생을 누리고 있다는 인식이 일반적이다"라고 지적하면서 "1인당 복리후생비가 1,000만원이 넘고 창립기념일에 과도한 금품을 지급하는 등 국민들의 상식적인 눈높이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점들을 해소해 나가는 데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각 금융공공기관들이 정상화 이행계획을 조속히 마무리, 다시는 방만경영의 사례로 금융공공기관이 거론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 당부했다.

신 위원장은 "정상화 추진 과정에서 금융공공기관 정상화의 당위성과 불가피성을 전 직원과 공유하고 합의를 도출하는 과정이 녹록치 않을 것이다"라며 "기관장의 강한 의지와 책임감 아래에서 임직원은 불합리한 기득권을 과감히 내려놓는 등 경영진과 노조가 한마음이 되어야 할 것이다"라고 기관장의 책임을 강조했다.

방만 경영으로 중점관리대상으로 지목된 한국거래소, 예탁결제원, 한국코스콤은 1인당 복리후생비를 60%로 감축한 목표를 제시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각 기관의 정상화 이행성과는 기관과 기관장 평가에 반영하고 미흡한 경우 성과급 및 인사 등에 엄정히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신 위원장은 "취업시 과도한 스펙을 요구하는 관행을 없애는 일에 금융공공기관들이 선도적 역할을 하기로 결정한 것은 매우 고무적이다"라 평가하면서 "앞으로 이러한 고용문화 혁신이 민간회사들까지 확산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장영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