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중국 외교부는 20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한국은 중국의 일부였다'라고 말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해 그 진위를 묻자 답변을 회피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전한 이 발언으로 한국 정부와 한국 국민이 우려하고 있다'는 기자의 질문에 "내가 당신에게 말할 수 있는 것은 한국 국민이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루캉 대변인은 이와 관련 "미·중 정상이 미국 플로리다주에서 정상회담을 했을 때 한반도 문제에 대해 매우 깊이 충분히 의견을 교환했으며 관련 상황은 이미 제때 발표했다"고만 언급했다.

중국 정부는 시진핑 주석이 실제로 '한국은 중국의 일부였다'라는 발언을 했는지 여부에 대해 확인해주지 않은 것이다.

또한 루 대변인은 한국 정부로부터 외교 경로를 통해 시진핑 주석 발언의 확인요청 서한을 받았느냐고 묻자 "이미 답변했지만 한국 국민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며 "나 역시 이를 확인할 방법이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루 대변인은 "이와 관련한 정황을 알지 못한다"며 시진핑 주석 발언 여부에 대한 진위를 밝히지 않았다.

   
▲ (좌)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우)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