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기관의 통계작성 목적 서로 달라"
[미디어펜=백지현 기자]금융당국과 한국은행이 발표한 올해 1~2월 가계대출 통계 수치가 2조원이나 차이를 보이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 한국은행 본사 전경./사진=미디어펜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지난 20일 내놓은 ‘1분기 금융권 가계대출 동향’에 따르면 올해 1~2월 가계대출 증가액(속보치)는 10조1000억원이다.

앞서 한은이 발표한 ‘예금취급기관 가계대출’ 통계에서 같은 기간 가계대출 증가액은 총 8조1000억원이다. 이들 기관의 수치가 2조원이나 차이가 난다.

이처럼 같은 기간 가계대출 통계 수치를 두고 금융당국과 한은의 결과가 다른 이유는 자료를 수집하는 금융기관의 범위와 상품, 집계목적이 서로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한은 관계자는 “두 기관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은 통계작성 목적이 다르기 때문”이라며 “통계를 분석 목적 등에 따라 보완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당국이 발표하는 속보치는 신속한 동향파악이 주된 목적으로 은행, 저축은행, 신협, 상호금융, 보험사, 여신전문회사 등 금감원 감독대상 금융기관과 새마을금고가 포함된다.

반면 한은의 예금취급기관 가계대출의 경우, 국민경제에서의 가계부문에 대한 신용 비중을 파악하기 위함이 목적이다. 조사대상 기관에는 보험사와 여신전문회사가 제외되는 대신 신탁과 우체국 예금이 포함된다.

조사대상 대출 상품에도 차이가 난다. 금융당국은 제2금융권의 영농자금 등 영리성 자금을 가계대출에 포함하지만, 한은은 이를 넣지 않는다. 또한 신용카드 사용액이나 카드 할부 등 판매신용은  금융당국은 제외하고 있다.  

한은 관계자는 “보험사와 여신전문회사를 제외하면 금융당국 속보치와 한은의 가계대출 차이는 1000억원으로 크지 않은 수준”이라며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가계대출 기초자료의 정확성을 높이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