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백지현 기자]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시중은행장들을 만나 “조선업 관련 여신을 무차별적으로 회수하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진 원장은 21일 오전 열린 신한·우리·하나·국민은행 등 15개 은행장과의 조찬간담회 자리에서 시중은행이 대우조선 채무 재조정 과정에 협조해 준 데 감사를 표하며 “조선업종의 전반적인 영업여건이 어렵다는 이유로 조선사 관련 협력업체들의 경영상황에 대한 충분한 고려없이 자금을 회수해 애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살펴달라”며 이 같이 말했다.

시중은행들은 이번 채무 재조정 과정에서 무담보채권 7000억원 가운데 80%를 출자전환하기로 결정했다. 나머지 20%에 대해선 만기를 5년 연장하기로 합의했다. 대우조선에 대한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도 5억달러 규모로 재개하기로 했다.

진 원장은 구조조정 기업을 가려내기 위한 신용위험평가도 엄정히 관리할 것을 주문했다. 그는 “해운업 관련 기업을 전수 평가하는 등 고위험 업종에 대한 세부평가 대상 기업 수를 확대하고, 온정적 신용위험 평가가 되지 않도록 관리해 달라”고 강조했다.

가계대출 관리와 관련해선 “은행 스스로 마련한 가계대출 관리계획을 철저히 지키고, DSR(총체적상환능력비율)를 원활하게 도입하는 등 일관된 리스크 관리를 해달라”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