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8개 대형 노조 및 노조 조합원 등 브라질 노동자 1000만 명이 30년 만에 최대 규모의 파업을 강행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브라질 노조 및 노동단체 관계자 소식을 인용한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이들 브라질 노동계는 "대중교통 및 금융기관, 공·사립학교, 공공보건 등 거의 모든 분야의 근로자들이 파업·시위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브라질 노조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지난 1986년 주제 사르네이 전 대통령 정부 시절에 화폐개혁에 반대해 벌어진 파업·시위 이후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1000만 명을 넘는 브라질 노조의 전면 파업은 브라질 테메르 정부의 고강도 재정긴축 조치 및 노동개혁, 연금개혁 정책 추진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것이다.

테메르 정부가 정부 총지출에서 고정비용의 비중을 낮추려 하고 공공부채를 줄이는 조치를 강구하고 있지만, 브라질 재정 상황은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 브라질 노조·노동계 천만명 '30년만의 최대 파업' 강행./사진=연합뉴스

브라질 정부가 지난 1월 말 발표한 자료 및 국제통화기금(IMF) 자료를 인용한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브라질의 지난해 기초재정수지(재정에서 국채에 대한 이자 지급 제외)는 1542억 헤알(약 55조8000억원) 적자였으며, 이는 공식 집계가 시작된 1997년 이래 가장 큰 적자 규모였다.

또한 브라질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공공부채 비율은 2008년 61.9%에서 꾸준히 높아져 올해 2017에는 81.2%에 달할 전망이다.

국제신용평가회사들은 이러한 브라질 재정 상황을 이유로 지난해 초까지 브라질 국가신용등급을 정크 수준으로 강등하기도 했다.

하지만 8개 대형노조 등 브라질 노동계는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지난 30년간 역대 최대 파업을 벌이려 하고 있다.

노조는 주로 "연금 및 노동 개혁이 충분한 논의과정을 거치지 않았다"며 "개혁으로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시민사회가 논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며 주장하고 있다.

브라질 노동계는 또한 "기업에 아웃소싱을 허용하는 것은 노동자들을 노예로 내모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도 밝혔다.

오는 28일로 예고된 브라질 노조 1000만 명의 파업이 어떤 결과를 야기할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