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구태 색깔론" 부인 일관…대북송금·진성준 발언 해명 회피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첫 주최한 5개 주요정당 대선후보 초청 토론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북한인권결의안 대북결재와 국가보안법 폐지 압력 의혹, 집권 시절 대북지원금액 등과 관련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집중 공세를 받았다.

23일 밤 서울 여의도 KBS 스튜디오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된 5개 주요정당 대선후보 초청 토론에서는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가 "유엔 북한인권결의안에 대해 다시 묻는다"고 포문을 열었다.

   
▲ 23일 밤 서울 여의도 KBS 스튜디오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된 5개 주요정당 대선후보 초청 토론에서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왼쪽)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질문한 뒤 답변을 듣고 있다./사진=KBS 방송 캡처

유승민 후보는 "문재인 후보는 이 결의안에 대해 사전에 북한 김정일에게 물었냐고 하는데 작년에는 '기억이 안 난다', 올해 2월 (JTBC 썰전에서) '국가정보원을 통해 확인했다', 이달 13일 토론에서는 '물어본 게 사실이 아니다', 19일 토론에서는 '국정원 휴민트와 정보망을 통해 상황을 진단했다고 했는데 본인 말이니 다 기억하시겠죠"라고 '말바꾸기' 행태를 지적했다.

이어 "진성준 민주당 선대위 TV토론단장이 '북한에 물어본 게 뭐가 문제냐'고 말하더라. 노무현 정부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이 2007년 11월20일 (노무현 대통령이) 최종 결정했다는 발언도 있고, 버시바우 당시 주한미국대사 증언이 바로 엊그제 나왔고, 김만복 당시 국정원장이 '북한에 물어봤다'고 증언했다"며 "비록 10년 전 일이지만 북한 인권 중요 문제에 대해 만약 지금 거짓말하고 있다면 후보 자격이 없다"고 재차 지적했다.

유 후보의 '진실을 밝혀달라'는 요구에 문 후보는 "여러번 말했듯이 사실이 아니다"며 "2007년 11월16일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대통령이 기권으로 결론내렸다고 회의 당시 배석해 기록했던 (김경수) 연설기획비서관이 그 경위를 밝혔다. 11월18일 회의에 배석해 회의 내용을 기록한 당시 국가안보전략비서관의 녹취록과 함께 사실관계를 밝혔다"면서 "다시 한번 확인해보라"고 주장했다.

문 후보는 또 "김만복 원장 증언도 똑같은 맥락인데 증언을 왜곡해 얘기하고 있는데 그러면 안 된다"며 직접 해명하지 않은 채 "구태의연한 색깔론은 실망스럽다"고 비난했다. 진성준 단장의 발언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

유 후보는 "대통령 될 사람이 북한인권결의나 사드, 주한미군 연합훈련 문제를 북한 김정은에 미리 통지하거나 물어보면 안 되는데 이게 왜 색깔론이냐"라고 받아친 뒤 "민주당 (김경수) 대변인 것도 다 읽어보고 나왔다. 11월16일 노 전 대통령이 기권 결정했다고 했는데 18일 청와대에서 회의했다. 기권 결정을 안 했기 때문이고 주무장관인 송민순 외교부 장관이 (기권에) 반대했기 때문에 한 것이고 그 회의가 20일 싱가포르('아세안+3' 회의)까지 쭉 간 것"이라고 정면 반박했다.

그러면서 "문 후보의 말이 거짓말로 드러나면 후보 사퇴할 용의가 있는지, 이 문제를 당장 국회 정보위와 운영위를 열어 국정원과 청와대 자료를 우리 5당이 대선 전에 다 보자고 말할 용의가 있는지 이 자리에서 말하라"고 요구했다.

문 후보는 이에 대해 답하지 않은 한편 홍준표 후보를 겨냥해 "이명박, 박근혜 정권 사람들의 특징이 끊임없이 남탓 하는 것이다. 북핵 문제도 이렇게 위기 상황을 만들어 놓고 그 앞 10년 이전 과거 정부 탓을 한다"고 주장했다.

   
▲ 23일 밤 서울 여의도 KBS 스튜디오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된 5개 주요정당 대선후보 초청 토론에서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왼쪽)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마주보며 공방을 벌이고 있다./사진=KBS 방송 캡처


홍 후보는 "자꾸 이명박·박근혜 탓으로 돌리는데 북핵 문제는 DJ(김대중)·노무현 정권 시절 70억불을 북한에 줬기 때문에 그 돈이 핵이 돼서 돌아온 것이고 지금 북핵 위기에 처하게 된 것"이라고 일축했다.

홍 후보는 이어 "문 후보가 거짓말한 것을 쭉 이야기하겠다"며 "첫째가 노무현 일가 640만달러 수수를 '그런 일 없다'고 했다. 거짓말이다. 둘째로 송민순 장관 이야기도 송 전 장관 증언에 의하면 거짓말"이라고 포문을 열었다.

그는 "셋째로 노무현 정권 (송영근) 기무사령관이 폭로한 걸 보면 국보법 폐지는 문 후보 '운명'이라는 책 327페이지에도 나오는데 '이걸 폐지 못해 후회스러웠다'고 하는데 요것(지시한 적 없다는 것)도 거짓말"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넷째가 (김대중·노무현 정권에서) 대북송금 지원한게 8조원 가량이고 이명박 정부에서 지원한 것보다 오히려 많았다. 이것도 (사실이 아니라는 건) 거짓말"이라며 "아들 황제취업, 황제휴직에 관한 것도 거짓말이고 여섯번째 대선 불출마하고 정계 은퇴하겠다고 2003년 1월, 2012년 12월, 2016년 4월 세 번에 걸쳐 한 것도 지금 다 거짓말"이라고 밝혔다.

홍 후보는 "자기가 잘못을 했으면 솔직히 인정하고 넘어가야지, 거짓말을 해서는 지도자 자격이 없다"고 덧붙였다.

문 후보는 이에 대해 "640만불은 당시 가족이 받았다는 건 확인됐지만 노 전 대통령이 받았다는 사실은 확인된 바 없다"며 "송영근 전 기무사령관은 2012년 지난 대선 때 한 주장인데 2003년도에는 열린우리당이 소수정당이라 국보법 폐지안을 발의할 수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004년 탄핵 후폭풍으로 열우당이 과반수 정당이 되고 나서 발의했다. 2003년 무슨 수로 기무사령관에 폐지를 부탁했겠나"라고 반문했다. 문 후보는 사실상 직접적인 논박은 피해간 가운데 대북지원금액에 관한 반박은 하지 않았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