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제주 4·3사건. 국민 아픔·고통 치유계기 되길"

 
여야는 3'제주 4·3희생자 추념식'과 관련해 "국민의 아픔과 고통을 치유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안타깝게 희생된 영령들의 명복을 빌며 66년의 긴 세월을 가슴아프게 살아오신 유가족과 제주도민 여러분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가슴 아픈 우리 근현대사인 4·3 사건이 국가 추념일로 지정된 것은 올바른 역사를 세워나가는 일에 정부가 모든 책임을 다하겠다는 의미일 것"이라며 "지난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가 약속했던 4·3 국가 추념일 지정이 지켜지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제는 제주도가 진정한 평화와 번영의 섬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66년간 쌓인 앙금과 갈등을 씻어내고 화해와 상생, 나아가 '국민 대통합'을 위해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야권도 한목소리를 냈다.
 
새정치민주연합 한정애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국민들과 함께 제주4·3 희생자들의 억울함을 해소해 나가고 제주 4·3의 그 숭고한 의미를 되새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통합진보당 김재연 대변인도 "국가의 폭력으로 인해 많은 제주도민들이 목숨을 잃었지만 아직 명예회복은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다""4·3항쟁으로 반세기를 넘겨 지금껏 고통 속에 살고 있는 제주도민에게 깊은 위로를 전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이정미 대변인 역시 "4·3 정신을 되살리고 기념하는 것은 민주주의 국가의 기본 정신을 되살리는 것이다. 미래로 가는 길에 두 번다시 이런 아픔의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4·3의 정신을 보듬는 상생의 사회를 이뤄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