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3일 비위가 적발된 전 청와대 행정관들의 무징계 소식에 반발했다.

박대출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논평에서 "정부 부처 공무원으로 청와대에 파견됐던 전직 행정관 5명이 금품·향응 수수 혐의로 적발됐지만 특별한 처벌 없이 대부분 원래 소속 부처로 복귀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고 전했다.

박 대변인은 "이 중에는 3급 선임행정관도 포함돼있다고 하는데 공무원 조직의 모범이 돼야 할 고위 공무원이 비리에 가담했다는 사실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중도에 복귀하는 것 자체가 징벌의 성격이 강하고 비위 금액도 비교적 크지 않아 복귀 후 별도의 징계를 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해명했다는데 사실이라면 공직 기강 해이를 방치하는 무책임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또 "박근혜 대통령이 강조해 온 공직 사회 기강 확립을 청와대 내부에서 스스로 무너뜨리려는 것은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매우 적절치 못한 처사"라고 말했다.

그는 "청와대는 징계 과정이 적절했는지 철저히 조사해 국민 앞에 투명하게 공개하고 결과에 따른 합당한 조치를 취하라"며 "자칫 제 식구 감싸기 식으로 대처한다면 공직 사회 전체가 흔들릴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고 주문했다.

전병헌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도 이날 당 고위정책회의에서 "측근부터 읍참마속(泣斬馬謖)하시고 공직기강을 바로 잡아야 되지 않겠냐"며 "이와 같은 유감스러운 일에 박 대통령과 청와대가 솔선수범해 공직기강을 바로 잡아내라"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