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파주와 백령도에서 지난달 24일과 31일 연이어 발견된 무인항공기가 북한제로 확인되면서 우리의 방공 능력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군과 정보당국은 지난달 24일 서울 도심과 대통령 관저 등 청와대 시설을 촬영하고 북한으로 돌아가다 파주에 불시착한 무인기를 탐지하지 못했다.

   
▲ 북한 무인항공기/YTN 뉴스 캡처

또 지난달 31일에는 백령도 등 서해 5도 전역을 촬영한 무인기도 제때 감지하지 못하면서 우리 방공망에 구멍이 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무인항공기에 폭탄이나 생화학무기 등을 실었다면 치명적인 테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는 “우리 정부에서 북한 군사력을 너무 비하하고 얕본다는 생각이 든다”며 “북한은 GDP의 37%를 국방에 쏟아 붓는 등 우리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군사력에 신경 쓰고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앞서 서북도서방위사령부에서 국방부에 북한 극소용 무인기에 대응하기 위해 탐지기를 설치해야 한다고 제안했는데 국방부가 받아들이지 않았다”며 “국방부의 안일함과 무능함이 문제”라고 꼬집었다.

김성민 자유북한방송 대표는 "청와대 하늘이 뚫렸다는 데 방점이 있다"며 "특정할 수는 없지만 누군가가 책임을 져야 하는 사안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북한의 새로운 무기가 나오는 것을 예측하지 못하고 나오고 나서야 알아채는 게 문제"라며 "담당자들이 각성해 북한 도발 징후에 대해 대책을 미리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군 장성 출신인 백군기 의원은 "소형 무인기 탐지가 가능한 레이더 등 철저한 검증 없는 도입은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며 "여론을 의식해 급하게 서두르다 전술비행선 사업의 전철을 밟지 말고 절차에 맞게 수요를 검증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