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항일 기자] GS건설이 민간개발방식으로는 처음 실시되는 1종 항만배후단지 조성사업에 참여한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24일 '평택·당진항 2-1단계 1종 항만배후단지 조성사업' 시행자로 GS글로벌·GS건설이 포함된 평택글로벌(가칭)을 지정하고 정부세종청사에서 실시협약 체결식을 가졌다. 

평택글로벌 지분은 GS글로벌이 45%로 가장 많고, GS건설(20%)·경기평택항만공사(5%)·신화로직스(5%)·우련TLS(5%)·영진공사(5%)·WWL(10%)·원광건설(5%) 순으로 참여했다. 

항만배후단지는 기존 항만을 단순물류거점에서 조립·가공·제조가 가미된 복합물류거점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도입된다. 1종은 화물의 조립·가공·제조 시설과 물류기업이, 2종은 업무·상업·주거 시설 등 항만배후단지 기능보강 시설이 입주한다. 

그간 1종 항만배후단지 조성사업은 정부와 항만공사 주도로 공공개발 후 임대하는 방식으로 운영됐지만, 조성사업에 필요한 대규모 투자재원을 적기에 확보하지 못하는 등 어려움을 겪어왔다. 

해양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15년 12월부터 기존의 공공개발방식에 민간 개발방식을 추가 도입하고 민간자본 유치를 추진해 왔다. 이번 평택·당진항 2-1단계 조성사업은 항만배후단지에 민간개발방식이 도입된 후 추진되는 첫 사례로, 약 2,000억원 규모의 민간자본이 투입된다.

이번 사업을 통해 해양부는 약 6000여명의 고용 창출효과와 2조1000억원 수준의 생산유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2020년까지는 총 3042만㎡의 항만배후단지를 조성해 물류·제조기업들의 경제활동을 지원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 지난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평택·당진항 2-1단계 1종 항만배후단지 조성사업' 실시협약 체결식에서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왼쪽)과 사업시행자인 평택글로벌(가칭)의 허세홍 GS글로벌 대표이사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GS건설

[미디어펜=조항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