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GMO식재료 배제·이력추적관리 확대·불량식품 유통단속 강화 등 제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6일 학교·어린이집 급식에 대한 유전자 조작 농산물(GMO) 식재료 배제, 식재료 '이력추적관리제'를 확대, 불량식품 유통·과장광고 단속 강화 등을 포함한 먹거리 안전 정책을 발표했다.

문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먹거리 안전은 국민의 생명과 건강에 직결된 일. 농장에서 식탁까지 안전한 먹거리를 국가가 책임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공공급식의 안전을 책임지겠다"며 "지자체별로 설치된 '어린이급식관리 지원센터'와 '학교급식지원센터'의 기능을 통합·강화해 '공공급식지원센터'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건강하게 재배된 우리 농산물의 직거래 유통을 활성화하겠다. GMO 식재료를 학교·어린이집의 급식에서 제외할 것"이라며 "친환경 식재료 사용비율을 늘리겠다. 위생안전 기준 마련으로 식중독 예방관리를 철저히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학교·어린이집에 대한 GMO 식재료 제외·불량식품 단속 강화 등의 내용이 담긴 먹거리안전 정책을 발표했다./사진=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페이스북


문 후보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농축산물의 이력을 알 수 있도록 이력추적관리제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겠다. 수입식품의 경우에도 인력과 예산, 장비를 투입해 안전검사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허위 과장광고에 대한 처벌을 높이겠다"며 "떴다방과 같은 불량 건강식품의 유통의 단속도 강화될 것이다. 고의적·반복적으로 불량식품을 생산하는 경우 관련업체·사업자는 식품 제조 가공분야에서 영구히 퇴출할 것"이라고 공약했다.

문 후보는 "안전한 먹거리가 우리 아이들을 건강하게 성장시키고, 어르신들의 건강을 지킨다"며 "우리 아이들이 학교 급식을 먹고 탈이 나는 일, 먹는 음식에 장난쳤다는 뉴스를 듣고 분통 터지는 일, 이제 이런 일들은 없어지게끔 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이밖에 ▲'통합식품안전정보망'구축▲공공급식 영양사·조리사의 정규직 고용 확대▲축산농가·집유장·양식장 시설개선 및 저온유통시설 장비 지원▲공공급식 대상 확대 등의 정책도 제시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