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1분기 영업익 최저치…주요 시장별 전략 신차로 반등 모색
[미디어펜=김태우 기자]현대자동차가 사드 갈등으로 촉발된 중국에서의 판매 부진에 발목잡혀 1분기 부진한 성적을 기록했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6.8% 감소했다.

내수 시장에서는 신형 그랜저IG와 LF소나타 뉴 라이즈 등 신차 덕에 선전했지만, 최대 시장인 중국에서 혐한 분위기 확산으로 판매가 급감한 데다 미국 시장에서의 판매 둔화와 세타2 엔진의 리콜 충당금 등 대내외 악재가 잇따라 겹치며 역성장 하는 모습을 보였다.

   
▲ 코나 렌더링 이미지/ 사진=현대자동차


원화 강세가 지속된 환율 환경도 수출 비중이 높은 현대차에겐 부담이 됐다. 1분기 평균 원달러 환율은 1152.6원으로 지난해 말보다 54.4원이나 떨어졌다.

문제는 2분기 상황도 여의치 않을 전망이라는 것이다. 자칫 중국과 사드 갈등이 장기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데다가, 미국에서도 성장 둔화와 경쟁 심화로 인해 판매 반등을 쉽게 점칠 수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최근 국제 유가가 떨어지는 것 역시 장기적으로 보면 가뜩이나 더딘 신흥국 판매 회복을 부채질할 가능성도 있다.

현대차는 26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올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 108만9600대 △매출액 23조3660억원 △영업이익 1조2508억원 △경상이익 1조7571억원 △당기순이익 1조4057억원이라고 밝혔다. 

올 1분기 현대차는 국내 시장에서 그랜저 신차 효과가 지속되고 쏘나타 뉴라이즈가 선전하며 전년 동기대비 0.7% 증가한 16만1657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크레타 출시 효과로 러시아 및 브라질 등에서 큰 폭의 판매 성장세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아중동 지역 등 일부 신흥시장 수요 회복 지연, 중국시장 판매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2.0% 하락한 92만7943대를 판매했다. 

매출액은 중대형 이상 차급 및 SUV 판매 호조 등에 힘입어 제품 믹스가 개선되고 금융 부문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대비 4.5% 늘어난 23조366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신차 양산 준비를 위한 일부 공장 가동 중단 등의 영향으로 전체적인 공장 가동률이 다소 하락하며 전년 동기대비 0.6% 포인트 높아진 81.6%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의 경우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인한 비용 증가와 미래 기술 확보를 위한 R&D 투자 확대 등으로 인해 전년 동기대비 5.0% 증가한 3조425억원을 나타냈다. 

그 결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6.8% 감소한 1조2508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 역시 전년 동기대비 0.6% 포인트 하락한 5.4%를 기록했다. 

   
▲ 제네시스 3번째 모델 G70/ 사진=제네시스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전년 동기대비 각각 18.8%, 20.5% 감소한 1조7571억원 및 1조 4057억원을 나타냈다. 

현대차는 향후 자동차산업 전망과 관련하여, 글로벌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보호무역주의 확산 우려 등으로 인하여 불확실성이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처럼 불확실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하여 현대차는 내실강화와 책임경영을 바탕으로 시장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해 나감과 동시에 미래 경쟁력 확보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공고히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우선 현대차는 올해 국내외 주요시장에서 다양한 신차를 선보일 계획으로 성공적인 신차 출시를 통해 판매 모멘텀을 한층 강화하는 한편,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SUV 차급에 대한 공급 확대로 판매 증대에 만전을 기하고 이러한 신차 및 믹스 개선 효과 등을 기반으로 수익성 제고에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형 그랜저IG 돌풍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LF소나타 뉴라이즈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크레타 또한 러시아와 브라질 등 신흥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 측은 올해 초 아이오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출시를 통해 아이오닉 풀라인업을 구축했을 뿐만 아니라 FE 수소전기차 콘셉트도 공개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7’에서 미래 모빌리티 구현을 위한 3대 방향성을 제시하는 한편 주야간 도심 자율주행을 성공적으로 시연했다. 

향후에도 연구개발 역량을 더욱 강화하여 친환경,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등 미래 핵심분야에서 기술 우위를 확고히 해 나갈 수 있도록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현대차 측은 강조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