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외교자문단 '국민아그레망'은 26일 추궈홍(邱國洪) 주한중국대사를 만나 사드배치에 대한 중국정부가 취하고 있는 보복 조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문 후보 측 정의용 국민아그레망 단장은 추 대사를 만나 한반도 위기상황 관련 문 후보의 메시지를 대신 전달했다고 밝혔다.

정 단장은 이 자리에서 "사드배치 여부는 우리의 주권적 사항으로서 우리 안보와 국익을 우선으로 고려하고 관련국들과 협의를 통해 신중히 검토하고자 한다"면서 "사드배치 이유로 한국 기업에 대해 불이익을 주는 것은 양국간 교류를 제한하고 상호 이익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이 핵미사일 실험 등 추가 도발을 하지 않도록 중국이 각별한 노력을 해주기 바란다"면서 "중국은 가까운 이웃으로서 한반도 평화와 안정에 남다른 이해와 책임을 갖고 있으며, 북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정 단장은 6자회담 관련해 "6자회담의 틀 속에서 북핵문제의 조기 해결방안을 지지하며, 남북, 미북, 한미중 등 다양한 형태의 대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면서 "'압박과 대화'를 병행해 단계적인 해결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를 실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추 대사는 "사드 배치 문제와 관련하여 중국은 사드 배치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이미 여러 차례 밝혔으며, 이러한 입장에 변화가 없다"면서 "사드를 이유로 하여 공식적으로 한국 기업에게 보복하거나 인적 교류를 제한하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추 대사는 이어 "중국 정부는 이미 여러 차례 공개적으로 북한의 추가 도발 자제를 촉구한 바 있으며, 지금도 다양한 경로와 방법으로 상황악화를 막기 위해 노력중이다"면서 "중국은 현재의 위기가 평화적으로 해소되기를 바라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향후 한반도 문제 해결과정에서 한국이 주도적 노력을 해야 하고 대화와 협력을 모색하겠다는 문재인 후보의 입장을 지지하며,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6자회담의 모멘텀을 다시 살리면서 그 틀 안에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나가는 방안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후보가 한중관계 발전을 중시하고 이를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는 의지를 표명한 것을 크게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