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중 절반 이상이 ‘독도는 일본땅’ 이라는 주장을 실은 것으로 확인됐다.

일본 정부는 외교청서에서도 ‘독도는 일본땅’이라는 기존 주장을 반복하고 있으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서는 ‘재산청구권 문제는 법적으로 완전히 해결됐다’고 적시했다.

4일 외교부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교과용 도서 검정조사 심의회를 열어 초등학교 3~6학년 사회과 4개 출판사 12종을 검정승인하고, 우리의 외교백서에 해당하는 ‘외교청서’도 발표했다.

   
▲ 뉴스와이 캡처

문부과학성 검정을 통과한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12종 중 절반이 넘는 8종이 독도 관련 내용을 본문에 싣거나, 지도에 표기했다.

본문에서 독도영유권을 주장한 교과서가 6종이었고, 2종은 지도에 자국 영토로 표기했다고 외교부는 말했다.

본문에서 독도 영유권을 기술한 교과서 검정본이 1종(문교출판사)에 그친 2010년 검정 결과에 비해, ‘독도를 한국이 불법점거하고 있다’고 적시한 교과서들이 크게 증가한 점이 특징이다.

일본 도쿄서적과 광촌도서, 일본문교출판 등이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 ‘한국이 불법으로 점령’ 등의 표현을 적시했으며, 지도에서도 독도를 다케시마로 표현하고 국경선 영역에 포함했다.

한편, 일본이 이날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결과와 외교청서를 발표하자 우리 정부도 성명을 발표한 데 이어, 이날 오후 주한 일본 대사나 총괄공사를 초치하는 등 예년 수준의 대응 조치를 취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