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2014외교청서를 통해 “독도는 역사적, 국제법상으로 일본 땅”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상은 4일 각의에서 '2014년 외교청서'를 보고, 각의의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 뉴스와이 캡처

외교청서에는 “독도는 역사적 사실에 비추어 보거나 국제법상으로 보아 명백한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명기하고 있다.

또 종군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도 “종군위안부 문제를 정치·외교적으로 문제화시켜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국인 강제징용 노동자 문제와 관련해 "한·일 간 재산·청구권 문제는 1965년 한·일 청구권 및 경제협력 협정에 따라 완전하고 최종적으로 해결된 것이라는 입장에 따라 향후에도 적절하게 대응해 나간다"고 밝혔다.

외교청서에는 또 “핵무기와 미사일 개발을 추진하고 도발적인 언동을 반복하고 있는 북한은 동아시아의 안보의 가장 큰 위험 요인”이라며 “북한에 의한 납치 문제를 "가장 중요한 외교 과제"로 완전히 해결하기 위해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 김정은 체제의 향후 동향을 주시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대화와 압력' 정책을 유지하고 비핵화 등을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명기했다.

중국이 동중국해에 방공식별구역을 선포한 것과 관련해서는 "일본의 고유 영토인 센카쿠(尖脚) 열도 상공을 중국 영공인 것 같이 표시해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중국은 동중국해와 남중국해 등의 바다와 상공에서 '힘'을 기반으로 일방적으로 현상을 변경하려 시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