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독도는 일본땅'이라는 주장을 담은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하고 철회를 요청하고 나섰다.

교육부는 4일 김문희 대변인의 긴급브리핑을 통해 "일본 문부과학성이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내용에서 역사 왜곡과 잘못된 독도 영유권 진술을 그대로 검정한 것에 대해 매우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이를 즉각 시정하라"고 요구했다.

   
▲ 뉴스와이 캡처

일본 문부과학성은 이날 대한민국 고유 영토인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하고 '한국이 불법점거하고 있다'는 내용의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8종을 검정통과 시켰다.

교육부는 “자라나는 세대에게 거짓 주장을 가르치고 침략의 역사를 정당화하는 것은 인근 국가들과의 선린은 물론 동북아 지역의 평화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매우 비교육적인 행위”라며 강력히 규탄했다.

이어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라며 “일본 정부도 1877년 태정관 지령을 통해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임을 명확하게 인정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또 “독도에 대해 확고한 영토 주권을 갖고 있는 대한민국 정부를 향해 일본 학생들의 교과서에서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것은 독도에 대한 침략적 의도를 드러내는 것이라 더욱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이 진정으로 세계 평화에 기여하고자 한다면 침략적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으로 잘못된 과거를 통절하게 반성하고 자라나는 후세들에게도 올바른 역사관을 바탕으로 평화의 중요성을 가르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독도교육 내용체계'를 개정해 오는 6월까지 초중고 학급별 독도교재를 개발, 초6, 중3, 고1 학생 전체에게 배부할 계획이다. 개발된 교재는 창의적 체험활동, 계기 교육 등 연간 10시간 내외로 독도 교육에 적극 활용한다.

이와 함께 5월부터 10월까지 전국 초중고 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독도 영토수호 이론 교육과 독도 탐방 교육도 진행한다.

교육부는 일본 문부과학성의 교과서 역사 왜곡 기술과 독도 침탈 교과서를 바로 잡을 때까지 국제사회에 지속적으로 고발해 나가고 독도 침탈과 역사왜곡에 대해 단호히 대처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