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정참여 제도화·농어업산재보험·GMO표시제 강화·농어촌국공립시설 확대 공약
[미디어펜=나광호 기자]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7일 농어업회의소 법제화·농어업산재보험제·유전자변형농산물(GMO)표시제·청년농민직불제 등이 포함된 농어업 정책을 제시했다.

문재인 후보는 이날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농정에 대한 국가철학과 기조를 바꾸겠다"며 "대통령 직속 농어업특별기구를 설치하겠다. 이와 함께 농어업회의소를 법제화해 농어민의 농정참여를 제도적으로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쌀값문제는 반드시 해결하겠다"며 "쌀 목표 가격에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인상하겠다. 대체작물과 사료작물 재배, 휴경 등 강력한 생산조정제를 시행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농업·수산업 현장에서 다친 사고, 이제 정부가 책임지겠다"며 "농업재해보험의 지원을 강화하고 농어업산재보험제를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7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농어업회의소 법제화·농어업산재보험제·GMO표시제·청년농민직불제 등이 포함된 농어업정책을 발표했다./사진=미디어펜

문 후보는 "우리 농업을 과감하게 친환경 생태농업으로 전환하겠다. 친환경 학교급식을 고등학교까지 확대할 것"이라며 생태 친화적 미래농업 연구개발(R&D) 강화와 GMO표시제·식품표시제도 강화를 약속했다.

문 후보는 또 "청년 농어업인의 양성은 농어업의 미래"라며 "2016년 도입된 청년농산업창업지원사업을 40세 미만 청년농민직불제로 전면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살맛나는 농어촌, 아이들 웃음소리가 들리는 농어촌을 만들겠다"며 농어촌 국공립 보육시설 확대·의료취약지에 공공병원 설립·공동주거시설 확대·'100원 택시' 등 농어촌형 마을택시도입을 공약했다.

그는 이밖에도 ▲권역별 국공립 산림복지단지·숲길 네트워크 조성 ▲첨단정보통신기술 융합 스마트농업 지원 ▲농업전문 후계인력양성 교육기관 확대 ▲여성 농어업인용 농기계 보급 확대 ▲축산진흥정책과 수의방역 업무 분리 등의 정책도 제시했다.

문 후보는 "농어업과 농어촌을 팽개치고 선진국으로 도약한 나라는 어디에도 없다. 도시와 농어촌이 상생하는 국가를 만들겠다"며 "국가의 뒷받침 속에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농업과 수산업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