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미국 국무부는 27일(현지시간) 북한이 비핵화 신호를 보내야 대북 협상에 나설 수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수전 손턴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대행은 이날 워싱턴DC에서 민주주의방어재단(FDD)이 마련한 북핵 관련 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손턴 차관보 대행은 "우리는 북한의 역할, 비핵화에 관여할 의향이 있다는 진지한 신호를 보고자 한다"면서 "그것이 우리가 관심을 두는 부분"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손턴 대행은 "우리는 (북한에) 협상 비용을 지불하기를 원하지 않는다"면서 북한의 확실한 비핵화 약속이 대화의 전제 조건이라고 설명했다.

손턴 대행은 대북압박에 대한 국제공조와 관련해 "북핵 문제는 역내를 넘어선 국제적인 안보 도전이며 최우선 순위의 해결 과제"라며 "최대의 압박과 국제 공조가 이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손턴 대행은 "트럼프 정부는 북핵 문제가 국가안보의 최우선 순위임을 분명히 했고, 중국을 포함한 모든 나라가 북한을 '공격'할 시간이 왔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며 "타이밍과 우선순위, 긴급성, 그리고 노력에 들이는 자원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면서 전임 오바마 정부의 '전략적 인내' 정책과 다르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트럼프 정부는 '압박의 폭발'(burst of pressure)을 만들기 내기 위해 대북 국제공조를 최대한 활용하고, 모든 수단을 단기간에 최대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손턴 대행은 "우리는 북한의 '레짐 체인지'(정권교체)를 추구하지 않으며, 우리의 선호도는 문제를 평화롭게 해결하는 것"이라며 "새 대북정책은 우리가 하는 첫 번째 접근법이며 우리는 아무것도 테이블 아래에 내려놓지 않았다"면서 모든 옵션을 고려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그는 "모든 옵션이 테이블 위에 있다는 것은 북한 문제에 상당히 진지한 것이며, 진전을 이루기 위해 정말 열심히 노력할 의지가 있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 미국 국무부는 27일(현지시간) 북한이 비핵화 신호를 보내야 대북 협상에 나설 수 있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