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후보가 28일 "대통령이 되면 당장 대통령과 청와대의 권한을 축소하는 청와대 개혁에 착수하겠다"며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고 내각 중심 국정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 권한 축소를 위해 대통령 집무실을 비서동으로 옮기고 토론하는 국무회의를 만들겠다. 필요시 회의 내용을 국민께 공개하겠다"며 "검찰 등 권력기관 통제 기능을 폐지하고 인사검증 기능은 다른 수석실로 이관하겠다"고 이같이 말했다. 

안 후보는 또한 "4대권력이란 말도 사라지게 하겠다"며 "검찰·경찰·국세청·국정원 모두 국민께 봉사하는 기관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가 협의해 빠른 시간 내 국세청의 세무조사가 정권을 위해 동원되는 일을 끝내겠다"며 "검찰과 국정원도 마찬가지다"고 설명했다. 

   
▲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후보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국민대통합구상안을 발표했다./사진=연합뉴스


아울러 안 후보는 "현안에 대해 언제나 국민과 직접 대화하는 대통령이 되겠다"며 "국회와 국정 주요과제를 항상 협의하고 지역 현장에서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겠다. 국민이 입법에 참여해 의견을 낼 수 있도록 제도화하겠다"고 선언했다.

안 후보는 이어 "대한민국 위기 극복을 위한 대통합정부, 개혁공동정부를 만들겠다"며 '국회에 대한 6개의 제안'을 발표했다.

안 후보가 공개한 6개 제안은 △정부, 국회, 민간이 함께 국가적 과제를 논의하는 국가대개혁위원회 설치 △국회 대표와 원탁회의 상설화 △책임총리, 책임장관제 통한 국가개혁 내각 주도 △정당간 상설협의체와 국정과제실 구축 △국회와 협력한 개헌 추진 △정부산하 미래일자리위원회 설치 등이다.

안 후보는 "개혁 공동정부의 시대를 저 안철수가 열겠다"며 "미래로 가는 첫번째 대통령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안 후보는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에게 개혁공동정부준비위원회를 맡아달라고 요청한 것과 관련해 "저와 함께 개혁공동정부에 대한 부분들을 의논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