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발찌 끊고 도주 30대 성범죄자 이틀만에 검거

 
전자발찌를 끊고 달아난 30대 성범죄자가 도주 이틀만에 경찰에 붙잡혔다.
 
서울 구로경찰서는 강북경찰서로부터 정모(31)씨의 신병을 인계받아 추가 조사한 뒤 남부보호관찰소로 넘겼다고 4일 밝혔다.
 
   
▲ 전자발찌를 끊고 달아난 전과 16범의 30대 성범죄자 정모씨의 신병이 4일 오전 서울 구로구 구로경찰서로 인계된 가운데 취재진의 질문에 정모씨가 메모로 답변하고 있다./뉴시스
 
정씨는 지난 2일 오후 7시께 구로구 구로동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자신의 발에 부착된 전자발찌를 가위로 자르고 달아난 혐의를 받고 있다.
 
정씨는 4일 오전 610분께 강북구 미아사거리 인근 모텔에서 붙잡혔다. 술을 마시고 있는 사람이 방송에 나온 도주범과 인상착의가 비슷하다는 주점 주인의 제보 덕분이었다.
 
경찰 조사결과, 정씨는 범행 당일인 2일 잠실 부근으로 도주했다가 지인을 만나기 위해 경기도 부천으로 이동한 뒤 인근 모텔에서 홀로 하룻밤을 보냈다. 이후 강북구로 넘어와 배회하다 술을 마시러 주점에 들어갔던 것으로 드러났다.
 
정씨는 경찰 조사에서 전자발찌를 차서 갑갑해하던 와중에 여자친구와 차를 마시다 전자발씨의 진동 소리에 망신까지 당해 끊게 됐다"고 진술했다.
 
정씨는 도주 과정에서 추가 범행을 저지르진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 관계자는 "전자발찌를 훼손한 부분에 대해서는 보호관찰소에서 수사 의뢰를 하거나 담당검사가 직접 수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보호관찰소 방침에 따라 특정범죄자에 대한 보호관찰 및 전자장치 부착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 발부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정씨는 이날 오전 1020분께 구로서에서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변 대신 한 기자의 수첩과 펜을 건네받아 "개인적으로 얘기하자. 성범죄 전과자지만 출소 후 횟수로 5년간 잘 지내왔는데 어느날 갑자기 소급적용으로 주변 사람들이"라는 글을 적었다.
 
전과 16범인 정씨는 특수강간 혐의로 징역 5년을 선고받고 복역 뒤 2009년 출소했으나 '전자발찌 착용 소급적용' 대상자로 분류돼 보호관찰을 받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