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28일(현지시간) 장관급 회의를 열고 북한의 핵문제에 대해 근원적 해법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28일(현지시간) 장관급 회의를 열고 북한의 핵문제에 대해 근원적 해법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오전 뉴욕 유엔본부에서 시작된 회의에서 안보리는 북한의 핵·미사일 실험에 따라 거듭된 일련의 대북제재에도 아랑곳없이 도발을 거듭하는 북한에 대해 고강도 대응 기조를 재확인했다.

안보리 4월 의장국으로 회의를 주재한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유엔 회원국들은) 북한과의 외교관계를 정지·격하(suspend or downgrade)해야 한다"며 경제제재에 이어 '외교제재'를 추가함으로써 전방위 압박에 나서는 방향을 제시했다.

틸러슨 장관은 또 "북한과 관계를 맺은 제3자와 단체에 제재를 적용하는데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며 중국의 기업과 금융기관이 주된 대상인 '세컨더리 제재'를 즉각 이행할 의지를 보였다.

그는 '북한이 행동하기 전에' 안보리가 대응책을 서둘러야 한다면서 "가장 절박한(pressing) 국제 안보 이슈에 지금 행동 안 하면 재앙적 결과가 이어질 수도 있다"며 국제사회의 단합된 대응을 요구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