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개헌 완료...20대 국회 제7공화국으로 출범"
[미디어펜=정광성 기자]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의 개혁공동정부 추진위원장직을 맡게 된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0일 개혁공동정부에 대해 "모든 정파를 어우르고 특별히 어디를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대하빌딩에서 안 후보가 제의한 위원장직을 수락하는 회견을 열고 공동정부 구상을 소개한 뒤 '안 후보는 탄핵반대세력과 함께하지 않겠다고 했다'는 기자들의 질문에 "한국당에도 탄핵 찬성한 분들이 상당수다. 그런 분들도 의사가 있으면 함께 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민주당에서도 탄핵 반대세력이 아닌 모든 세력을 통합하겠다고 얘기하지 않았나"라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바른정당과 함께 하는데 대해선 "모든 것을 배제하면 아무덧도 할수 없다"면서 "미래를 향한 목표에 의견이 일치하면 배제하지 않겠다. (이제는 우리의) 정치 풍토를 바꿔야한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와 홍 후보,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와의 '3자 단일화'에 대해서는 "후보의 문제니 내가 얘기하기 어렵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정치는 가능성의 예술"이라며 여지를 뒀다.

김 위원장은 '안 후보의 선거운동을 도울 것인가'라는 질문에 "추진위원회는 국민의당 소속 기구가 아니다. 선거운동을 할 시간도 없고 그럴 수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특히 그는 "개혁공동정부는 2018년 중으로 헌법 개정을 완료할 것"이라고 했다. 이는 안 후보가 밝혀온 대로 내년 지방선거 때 국민투표를 통해 개헌을 하되, 사실상 임기를 3년으로 단축하는 개헌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안 후보가 개헌을 2018년에 완수하겠다고 하는 의지는 확실한 것 같다"면서 "언제 개헌이 적용될 것인가는 국회가 결정할 사안인데, 국회가 2020년 20대 국회 임기(시작)와 함께 7공화국을 출범시키겠다고 확정할 것 같으면 그에 따르겠다는 게 안 후보의 약속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의 개혁공동정부 추진위원장직을 맡게 된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0일 개혁공동정부에 대해 "모든 정파를 어우르고 특별히 어디를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