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가 30일 "자치경찰제를 전국으로 확대해 경찰이 중앙정부의 간섭에서 벗어나 지역주민의 안전과 치안에 전념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국민이 치안에 불안을 느끼는 이유는 치안을 담당하는 경찰 인원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며 "경찰의 정치적 중립을 강화하고 민주적으로 혁신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후보는 "의무경찰을 폐지해 병역자원으로 돌리는 대신 신규로 정규경찰을 충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지역 치안 특성 등을 감안해 지구대의 관할 범위가 과도하게 넓은 지역엔 파출소도 증설하겠다"며 "출동시간 단축과 세밀하게 주민을 보호할 수 있는 치안서비스가 강화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문 후보는 또한 "19.1%인 민생 치안 관련 예산 비중도 대폭 늘리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열악한 경찰 공무원 처우도 개선하겠다"며 "증가하는 범죄발생률에 비해 줄어든 경찰 수사비를 현실화하고 직장협의회도 구성하도록 허용해 경찰 공무원의 권익을 대변할 수 있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이외에도 △범죄예방 도시환경디자인(CPTED) 적용지역 확대 △택시와 스마트폰을 연결하는 앱 활성화 △안심 귀가 스카우트 및 안심 택배 배치 △법의관·IT전문인력·과학수사 R&D 예산대폭 증가 등을 공약했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