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도 ‘한류’…중국인 사이에서 열풍

 
K팝, 한국 TV 드라마, 한국 화장품, 한국 패션을 소비하는 중국 구매자들 사이에서 한국 운전 면허증이 새로운 필수 구매 아이템으로 떠올랐다고 중국 영자지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가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에서 운전면허증을 취득하려면 1년 넘게 걸리는데 중국 관광객들이 한국 관광 중 운전시험을 보고 취득한 운전면허증을 중국에 가서 중국 면허증으로 바꿀 수 있으며 한국에서 운전면허증을 취득하는데 45만원이 드는 비용도 중국에서는 2배 가량 들기 때문이라고 이 신문은 설명했다.
 
서울 외곽도시에 있는 한 운전교습소는 매달 중국인 지원자가 200명에 달할 정도로 성업 중이라고 이 신문은 전했다. 수업을 듣는 원생 절반은 한국인 강사의 강의를 듣지만, 중국 관광객들은 중국어로 예상 운전시험문제가 나오는 TV 화면으로 수업을 받는다.
 
 한국에서는 도로주행 시간 6시간을 포함해 의무교육 13시간 등 규정을 대폭 완화했고 한국 정부 지정 운전교습소에서 운전면허증을 취득하는데 1주일 정도 걸려 지난 3년 동안 한국에서 운전면허증을 취득한 중국인 수가 70만 명에 달한다고 이 신문은 보도했다.
 
 한국에 여객선으로 친구 4명과 관광 온 한 중국 여성은 이 신문에 한국에서 운전면허증을 취득한 후 중국으로 돌아가 필기시험만 통과하면 바로 중국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중국 여성은 운전대를 잡은 첫날 운전교습소에서 시간제 중국어 통역자가 결근해 강사와 몸짓으로 의사소통했으나 중국 지원자가 한국 운전면허증을 취득하기로 결심하는데 있어 언어 문제는 사소한 장애일 뿐이라고 이 신문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