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동일 북한 유엔 차석대사 "미국, 북한 정권교체 작정…대항할 것"

 
리동일 북한 유엔 대표부 차석대사는 4일 미국이 북한 정권교체를 하기로 작정했으며 어떤 전술이라도 대응 조치로 귀결되는 '레드라인'(금지선)으로 간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리 차석대사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미국은 정권교체를 작정했다"며 "미국은 매우 위험한 한국과 공동 군사훈련,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유엔 안보리 대응, 북한 인권 상황 조사를 통해 긴장을 높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지난달 24일에도 기지회견을 열고 미국의 한반도 긴장 조성을 비난했다. 유엔에서 북한 측 대표가 2주 이내에 기자회견을 두 차례 갖기는 극히 이례적이다.
 
리 차석대사는 "북한은 새로운 형태의 핵실험을 실행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으나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다. 그는 다만 "그것이 무엇인지 기다려보라"고 말했다.
 
리 차석대사는 또 미국은 전제조건을 달아 6자회담 재개를 막고 있으며 미국의 주목적은 긴장을 유지해 한반도 비핵화를 저지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DPRK(북한)는 한반도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힘겹고 어려운 노력을 해왔지만 미국은 이런 DPRK의 모든 관대한 입장과 제안을 묵살하고 공동 군사훈련을 강행했으며 이제 훈련 규모를 광적으로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난주 두 차례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규탄한 안보리 성명은 불법이라고 일축했다. 리 차석대사는 이날 북한에 구금된 케네스 배와 무인기 프로그램과 관련한 질문에 대답하지 않았다.
 
리 차석대사는 지난달 24일에도 기자들에게 미국은 한국과 북한의 관계 개선을 훼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제사회는 이산가족상봉 재개를 이끌어낸 남북 고위급 대화를 환영하고 있으나 미국은 의도적으로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의 핵무기는 협상 카드가 아니다"면서 "미국의 핵 위협이 계속되는 한 북한은 추가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리 차석대사는 "미국은 전략적인 인내를 추구하며 모든 대화를 거부하고 있다"며 "오직 그들은 한반도 긴장 조성에 관심이 있다. 대화는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그들이 말하는 6자회담 전제조건은 대화를 거부하기 위한 구실에 불과하다"며 "북한은 아무런 전제조건 없이 6자회담 재개에 열린 입장을 유지해왔다. 그러나 미국은 협상테이블로 나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