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항일 기자] 제19대 대통령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건설업계도 차기 대통령이 누가 될 것인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분양성수기라는 계절적 이점에도 불구하고 대선 이슈로 분양일정을 미뤘던 건설사 입장에서는 대선 결과가 더더욱 중요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8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대선을 앞두고 지난 2주 동안 문을 연 견본주택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 하지만 대선이 끝나는 이번주말부터 다시 물량이 쏟아진다.

부동산114 조사를 보면 이번주부터 이달(5월)말까지 분양예정인 아파트는 5만9000가구가 넘는다.

짧은 기간에 많은 물량이 집중되면서 흥행이나 청약성적을 자신할 수 없는 상황. 오히려 수요자들의 관심이 분산되면서 되는 곳만 되는 이른바, 지역차별화 현상만 더 심화될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업계 한 전문가는 "서울 등 수도권의 경우 11·3 대책 이후에도 인기가 좋은 편"이라며 "다만, 수도권과 지방, 수도권과 지방 내에서도 인기 지역을 중심으로 한 차별화 현상이 이전보다 더 심화될 공산이 크다"고 예상했다.

관건은 '장미대선'에서 누가 대통령에 당선이 되든 부동산 정책 기조가 완화 보다는 현상유지 또는 규제 강화로 돌아설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분양시장 등 주택시장도 만만치 않게 흘러갈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를 제외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 등 대부분이 부동산 시장에 대한 규제 강화를 공약으로 내 건 상태다.

이들 4명의 후보가 내놓은 부동산 정책 가운데 눈에 띄는 것은 주택담보대출 등 부동산 관련 금융규제다. 가계부채 급증의 주범으로 주택담보대출이 지목되고 있기 때문이다.

   
▲ '장미대선'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건설업계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건설업계가 일제히 분양일정을 조정한 가운데 향후 정책기조에 따라 시장의 성패가 엇갈릴 것으로 보이는 만큼 그 어느때보다 차기 대통령이 누가될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 3월 분양한 동탄2신도시의 한 견본주택 현장.

업계의 시각은 엇갈리고 있다. 금융규제를 통해 투기자본을 막음으로써 오히려 시장이 안정될 수 있다는 주장도 있지만 내수경제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건설·부동산업의 타격으로 서민경제가 더 힘들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것이다.

박인호 숭실사이버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최근 2년간 분양시장이 살아나면서 일부지역에서는 투기과열 현상이 두드러졌다"며 "11·3 대책과 같은 강력한 후속 조치로 시장 안정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한 중견건설사 관계자는 "대선후보들의 공약이 이미 예고된 만큼, 분양시장에 주는 영향을 크지 않을 것으로 본다"며 "오히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대출은행 확보와 대출금리 등이 더 큰 변수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분양시장도 정부정책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는 만큼, 어느 정부가 들어서고, 또 어떤 공약이 실제로 정책으로 반영되느냐에 따라 중장기적으로 요동칠 가능성은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조항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