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사우디아라비아가 조선과 자동차 등 7개 부문에서 협력한다.

9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주형환 장관은 9일 국립중앙박물관의 사우디 유물전 개막식 참석차 방한한 칼리드 알 팔리 사우디 에너지산업광물자원부 장관과 만나 사우디의 산업 다각화 정책인 '비전 2030'에 우리 기업이 참여할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비전 2030은 사우디가 탈 석유화·산업 다각화를 위해 추진하는 신성장동력 육성 및 일자리 창출 정책이다.

이날 두 나라 장관은 비전 2030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내려면 조선, 자동차, 신재생에너지, 방위산업, 석유화학, 노후 발전 성능 개선, 담수화 설비 등 7개 기업 간 거래(B2B) 프로젝트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했다.
    
먼저 조선 분야에서는 현대중공업과 세계 최대 석유회사인 아람코가 추진 중인 사우디 킹살만 조선소 합작투자에 관한 논의가 오갔다.

자동차 분야에서는 쌍용차와 사우디 최초의 자동차 회사인 SNAM이 추진하는 현지 자동차 생산공장 설립 프로젝트에 사우디 국부펀드 등이 참여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태양광 분야 협력과 관련해선 주 장관은 한국전력, 한화 등 한국 기업이 아람코와의 합작투자를 통해 태양광발전소와 폴리실리콘, 모듈 등 관련 소재·부품 공장 건설·운영에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