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항일 기자] 봉제·수제화 등 제조공장이 밀집돼 있는 서울 성동구 성수동이 주민기반의 일터이자 삶의 공간, 공동체 공간이 공존하는 방식으로 도시재생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서울시는 도시계획위원회를 열고 성동구 성수동 일대 도시재생시범사업을 위한 도시재생활성화계획안을 가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성수동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은 약 80%가 준공업지역이다. 1960년대 이후 봉제와 수제화, 금속, IT 등 서울의 산업경제를 선도해왔지만 2000년대 들어서 대기업 하청구조와 인력 고령화, 열악한 작업환경, 임대료 상승 등의 문제로 토착산업 쇠퇴현상이 나타나고 있고, 주거와 산업이 혼재돼 정주환경 개선에 대한 주민요구가 높은 지역이기도 하다. 

이에 서울시는 지난 2014년 서울형 도시재생시범사업 공모를 거쳐 성수동 일대 88만6560㎡를 사업대상지로 선정했다. 

사업은 일터재생, 삶터재생, 쉼터재생, 공동체재생 등 4개 분야 성장가도 산업혁신공간 조성, 성장가도 교각하부 공간개선, 우리동네 안심길 조성 등을 포함한 8개 사업으로 진행되며, 오는 2018년까지 마중물 사업비로 서울시 90억원, 성동구 10억원 등 총 100억원이 투입된다.

또 연계사업으로 젠트리피케이션 방지를 위한 공공임대점포 취득, 사회적경제 패션 클러스터 조성, 성수동 도시경관 사업 등 23개사업에 443억원이 추가 투입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한강과 중랑천, 서울숲이 인접한 자연 환경과 강북지역의 교통 요충지로서 지리적 강점을 가지고 있는 이 지역이 사업 완료시점인 2018년에는 '주민과 더불어 희망을 만드는 장인의 마을 성수동'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성수동 도시재생 마중물사업 총괄도

[미디어펜=조항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