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이 지난 2월 말레이시아에서 살해되기 전에 미국 정보기관과 연계된 것으로 보이는 한국계 미국인과 접촉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13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일본 아사히신문은 현지 수사 관계자와 김정남의 지인을 인용해 이같이 전하고 말레이시아 당국도 이런 행동이 그를 살해한 동기의 하나였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김정남은 지난 2월 6일 오후 가족과 살던 마카오를 떠나 혼자서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를 방문했다. 폐쇄회로(CC)TV 영상에는 그가 검은 가방 하나를 들고 말레이시아를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같은 달 8일에는 주위에 행선지를 알리지 않고 말레이시아 북부 휴양지 랑카위 군도로 이동, 다음날 호텔에서 한 남자와 합류했다. 김정남과 합류한 남자는 태국 방콕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중년의 한국계 미국인이라고 수사관계자들은 밝혔다.

그는 말레이시아 수사 당국이 미국 정보기관과 연계된 것으로 보고 입국할 때마다 감시해온 인물이다. 그의 말레이시아 입국 시점도 김정남과 같은 2월 6일이었다. 김정남은 이 남자와 과거에도 여러 차례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남과 이 남자는 같은 달 9일 오후 1시께 호텔 스위트룸에 들어가 약 2시간 뒤 나왔다.

같은 날 김정남의 노트북에 USB가 꽂혔던 것으로 수사 당국은 파악했다. 김정남의 노트북 사용 기록 분석 결과로 확인한 것이다.

말레이시아 수사 당국은 김정남이 말로 다 전할 수 없는 방대한 양의 정보를 이 남자에게 준 것으로 보고 자료 분석을 계속하고 있다.

김정남은 같은 달 12일 밤 랑카위를 떠나 쿠알라룸푸르로 돌아왔고, 다음날 오전 공항에서 출국 수속을 하다가 얼굴에 독 공격을 받아 살해됐다.

문제의 남자는 같은 날 말레이시아를 출국했다. 말레이시아 수사당국은 북한의 비밀경찰 등이 김정남의 이런 행동과 여행 일정을 파악하고 있던 것으로 보고 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