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항일 기자] 성균관대학교는 16일 경기도청에서 정규상 성균관대 총장과 남경필 경기지사, 공재광 평택시장, 이연흥 평택도시공사 사장, 윤용오 브레인시티개발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브레인시티 사업 협약(MOU)을 체결했다.

각 기관은 협약에 따라 평택 브레인시티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과 성균관대 사이언스파크 캠퍼스의 원활한 조성에 협력할 예정이다.

성균관대는 이 캠퍼스에서 스마트카,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시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바이오신약, 방사광가속기 등 7대 전략 프로젝트를 집중적으로 연구해 이 캠퍼스를 4차 산업혁명의 전진기지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각 기관은 본격적인 브레인시티 조성을 추진할 공공시행법인(SPC)이 오는 22일 설립되면 7월께 성균관대 캠퍼스 조성을 위한 부지 분양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남 지사는 이날 협약식에서 "성균관대 사이언스파크 캠퍼스가 조성되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고부가가치 첨단산업의 산학협력으로 많은 일자리가 만들어질 수 있다"며 "브레인시티 사업을 통해 경기도가 첨단교육도시 조성과 일자리 창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주한 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개발 계획의 하나로 2007년부터 추진해 온 평택 브레인시티 조성 사업은 경기도와 평택시, 성균관대가 평택시 도일동 일원 482만5000㎡에 성균관대 사이언스파크 캠퍼스를 유치하고, 글로벌 교육·연구·문화·기업의 지식기반 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미디어펜=조항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