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서울중앙지검장과 법무부 검찰국장간 만찬 자리에서 돈봉투가 오간 사건에 대해 감찰 지시를 내렸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이영렬 서울중앙지검 검사장과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 간에 소위 돈봉투 만찬 사건에 대해 문 대통령은 배경과 이유에 대해 조사하라고 업무지시를 했다"고 말했다.

앞서 안 검찰국장은 수사 팀장들에게 70~00만원씩의 격려금을 지급했고, 이영렬 지검장은 법무부 과장 두 명에게 100만원 씩의 격려금을 지급했다. 법무부 과장들이 받은 격려금은 다음 날 서울중앙지검에 반환되면서 논란이 확산됐다.

윤 수석은 "안태근 검찰국장 격려금의 출처와 제공 이유 및 적법 처리 여부가 확인돼야 한다"면서 "이영렬 검사장이 격려금을 준 대상자는 검찰국 1, 2과장으로 검찰 인사를 책임지는 핵심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법무부 감찰위원회와 대검찰청 감찰본부는 이상의 점에 대하여 엄정히 조사하여 공직기강을 세우고 청탁금지법 등 법률 위반이 있었는지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제의 만찬에 참석한 사람은 특별수사본부 간부 7명과 법무부 검찰국 간부 3명 등 모두 10명이나 이 모임을 주체한 두 사람의 부적절한 관계가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 검사장은 최순실 사건 수사를 지휘한 검찰 특별수사본부 본부장이었고, 안 법무부 검찰국장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자주 통화해 주목되던 인물이다. 기본적으로 두 사람은 모두 검찰내 '우병우 라인'의 핵심 인물로 알려져 있다.

이들이 만찬은 지난 4월 21일로 특별수사본부가 우병우 전 민정수석을 불구속으로 기소 처분한 지 나흘 뒤에 이뤄졌다.

   
▲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서울중앙지검장과 법무부 검찰국장간의 부적절한 만찬 사건에 대한 법무부와 검찰에 철저히 조사하라고 지시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