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 간 '돈봉투 만찬 의혹'에 대한 감찰을 지시함에 따라 법무부와 대검찰청은 17일 "법과 절차에 따라 신속하게 진상을 파악하겠다"면서 후속 감찰조치에 착수했다.

검찰 당국자에 따르면 법무부와 대검찰청은 이날 각각 긴급회의를 열어 감찰 주체와 방식을 논의해 "신속하고 엄정하게 감찰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법무부와 대검은 이날 긴급회의를 마친 후 "법무부 감찰관실과 대검 감찰본부가 협의해 신속히 계획을 수립할 것"이라면서 "법과 절차에 따라 '돈봉투 만찬' 관련 의혹을 조사해 진상을 파악하고 해당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법무부는 이날 "감찰에 대한 세부 사안은 아직 언급할 단계가 아니다"라면서 말을 아꼈고, 대검은 "대통령이 직접 법무부나 대검에 감찰을 지시한 것은 전례를 찾기 어렵지만 현재 문 대통령의 지시 내용을 구체적으로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감찰을 지시한 '돈봉투 만찬 의혹'은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한 검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 본부장인 이영렬 지검장과 특수본 검사 7명이 안 국장 및 검찰국 과장 등과 함께 지난달 21일 서울 서초구 음식점에서 만찬을 가진 것과 관련되어 있다.

만찬 자리에서 이 지검장은 검찰국 과장들에게 100만원씩 격려금을 줬고, 안 국장은 특수본 검사들에게 70만원에서 100만원씩 격려금을 지급했다.

격려금이 오고 간 이날은 검찰 특수본이 박근혜 전 대통령과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등을 재판에 넘기고 수사를 종료한 지 4일이 지난 시점이다.

   
▲ 문재인 대통령은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 간 '돈봉투 만찬 의혹'에 대한 감찰을 지시했다. 사진은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